경기도, 1조 4,387억 원 규모 추경 편성 "민생 우선"
경기도, 1조 4,387억 원 규모 추경 편성 "민생 우선"
  • 유형수 기자 rtnews@kmaeil.com
  • 승인 2022.07.21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35조 423억 원 규모 긴급편성… 도의회 제출
- 고유가·고금리 등에 따른 비상경제 대책
- 경제 취약계층을 위한 신속한 사업추진 나서
경기도가 21일 고물가·고금리·고환율 등으로 위기 상황을 맞은 민생경제에 신속한 대응을 위해 총 35조 423억 원 규모의 추경예산(안)을 도의회에 긴급 제출했다. (사진=경기도)
경기도가 21일 고물가·고금리·고환율 등으로 위기 상황을 맞은 민생경제에 신속한 대응을 위해 총 35조 423억 원 규모의 추경예산(안)을 도의회에 긴급 제출했다. (사진=경기도)

[경인매일=유형수기자] 경기도가 고물가·고금리·고환율 등으로 위기 상황을 맞은 민생경제에 신속한 대응을 위해 총 35조 423억 원 규모의 추경예산(안)을 도의회에 긴급 제출했다.

류인권 경기도 기획조정실장은 21일 경기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와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 장기화 등의 영향으로 원자잿값 상승과 금융 불안이 생활물가 전반으로 확산되며 취약계층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며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수출기업, 농어업인 등의 민생 안정을 위해 긴급 편성한 추경안을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상황으로 경기도의회에 추경 심의를 간곡히 요청한다”고 설명했다. 

도는 당초 추경예산을 지난 12일경 제출할 예정이었으나 도의회 원 구성이 늦어지면서 추경안 제출을 보류한 바 있다. 

이번 추가경정예산 규모는 당초 예산보다 1조 4,387억원(4.3%)이 증가한 35조 423억원으로 편성됐다. 이 중 일반회계는 31조 4,096억 원, 특별회계는 3조 6,327억 원으로 편성됐다.

특히 김 지사가 취임 이후부터 민생을 강조해온만큼 소상공인, 중소기업 등 취약계층을 위한 직접 지원 예산과 코로나19 생활지원비 등 정부 지원사업에 대한 도비 매칭이 주로 반영된 것으로 알려졌다. 

주요 사업으로는 △중소기업이 고금리상품 대출을 갚고 저금리상품으로 옮길 수 있도록 대환대출 예산 815억 원 △도내 소상공인 대출 상환 부담 경감 36억 원 △제도권 금융 이용이 어려운 재기 희망자에게 기회를 제공하고 재도전 생태계 확산을 위한 사업에 44억 원 △채무조정 성실상환자 소액금융 지원 30억 원 등이다. 

이밖에도 소비자와 가계 물가안정을 위한 1,251억 원과 농수축산 물가안정 및 수출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202억 원을 추가 반영했다. 

추가로 상반기 추경이 없어 도비를 매칭하지 못한 사업의 경우 도비 매칭분 1,861억 원을 투입해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관련 사업으로는 코로나19 격리자 생활비 지원과 입원·치료비 등이 있다. 

류인권 기획조정실장은 “생활지원비 지원사업의 경우 코로나가 가장 많이 확산했던 3월 확진자들에게 아직도 지급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라며 “추경 편성이 늦어지면서 취약계층에 대한 국도비 지원도 늦어질 우려도 커지고 있다. 신속하게 추경 심의가 진행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김동연 경기도지사의 1호 결재인 ‘비상경제 대응 민생안정 종합계획’의 1단계 대책인 ‘5대 긴급대책’ 추진을 위해 경기도는 유가 상승으로 어려움을 겪는 농어업인을 위한 면세유 및 물류비 일부 지원, 수출기업 물류비 지원에 예비비 52억 원을 긴급 투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