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76개 대기업의 자회사(2,886개) 인수,합병 "증가"
국내 76개 대기업의 자회사(2,886개) 인수,합병 "증가"
  • 최규정 기자 kmaeil@kmaeil.com
  • 승인 2022.08.02 2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국내 35개의 대기업, 3개월간 자그마치 71개의 소속회사 흡수 및 제외
- 카카오의 활발한 소속회사 변동

[경인매일=최규정기자] 공정거래위원회는 최근 3개월간 발생한[22년5월1일~22년7월31일] 대규모기업집단의 소속회사 변동내용을 8월2일 공개했다.공개 내용을 따르면 국내 76개 대기업의 자회사는 총 2,886개로 공정위 조사 3개월 전과 후에 전체 숫자의 변동은 없었다. 하지만 실제로 변동이 없었던 대기업은 31개 사로 45개사의 대기업에선 활발한 계열 편입과 계열 제외가 이루어졌다.

2022. 5. 1. ~ 2022. 7. 31 기간 중 소속회사 수 변동 현황[자료제공=공정위]
2022. 5. 1. ~ 2022. 7. 31 기간 중 소속회사 수 변동 현황[자료제공=공정위]

 45개사 중 신규 편입 회사가 가장 많은 집단은 "카카오:(8개), "한화"(5개), "코오롱"(4개), "KG"(4개) 순이며, 제외 된 회사가 많은 집단은 "엘지"(12개), "카카오"(10개), "금호아시아나"(7개) 순이다.

지난 3개월간 계열 흡수 및 제외는 몇 가지 특징을 보이고 있는데, 주로 운송, 헬스케어, 패션ㆍ미용 분야에서 활발한 인수 또는 설립이 이루어졌으며 사업 역량 확대 및 경영 효율성 증대 차원의 유사 사업 계열사 간 흡수합병과 다수의 독립경영 인정사례가 있었다.

먼저, 운송, 헬스케어, 패션ㆍ미용 분야를 살펴보면 "에스케이"는 공항버스 회사인 "서울공항리무진㈜"을, "카카오"는 주차장 운영 업체인 "㈜케이엠파크"를 인수하고,"엘에스"는 전기차 충전업체인 "㈜엘에스이링크"를 신설하였다. "엘지"는 홈피트니스 콘텐츠 업체인 "㈜피트니스캔디"를 신규 설립하고, "롯데"는 건강관리 솔루션 업체인 "롯데헬스케어㈜"와 의약품 제조사인 "롯데바이오로직스㈜"를 신설하였다. "코오롱"은 패션 제조업체인 "㈜케이오에이"를, "애경"은 화장품 제조사인 "㈜원씽"을 인수하였다.

사업 역량을 확대하고 경영 효율성을 높이고자 기업집단 내 유사 사업계열사 간 흡수합병 방식의 사업구조 개편을 이룬 기업으로 “롯데”는 빙과류 제조업체인 “롯데푸드㈜”를 과자류 제조업체인 롯데제과㈜에, 광고대행업체인 “㈜모비쟆미디어”를 계열 광고대행업체인 “㈜엠허브”에 각각 흡수 합병 했다.“카카오”는 헬스케어 플랫폼 회사인 “㈜네오젠소프트”를 인수한 후 ㈜카카오헬스케어에, 웹툰·웹소설 제작사인 ㈜“와이낫미프로덕션” 인수 후 관련 계열사인 “㈜삼양씨앤씨에” 각 흡수 합병 했다.

또한“케이티”는 스팸 전화 탐지·차단 사업을 영위하는 “㈜후후 앤 컴퍼니”를 신용카드 결제인증 업체인 “브이피㈜”에, “크래프톤”은 앱 개발사인 “㈜ 비트윈어스”를 콘텐츠 플랫폼 회사인 “㈜띵스플로우”에 흡수 합병 했다.

한편, 친족 독립경영 또는 임원 독립경영이 인정되어 기업집단에서 계열 제외되는 사례로 "엘지"소속 "㈜엘엑스홀딩스" 등 12개사, 그리고 "금호아시아나"소속" ㈜삼화고속" 등 7개사가 친족에 의해 독립적으로 경영됨을 이유로 각"엘지" 및 "금호아시아나"에서 제외되었고, "중흥건설" 소속"㈜세진종합건설" 1개사 및 "농심" 소속 에이치씨제16호(유) 등 2개사가 친족 독립경영을 인정받아 각 "중흥건설"과"농심"에서 계열 분리 되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