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서구, 축소됐던 치매 관리사업 재개하고 확대 운영
인천 서구, 축소됐던 치매 관리사업 재개하고 확대 운영
  • 김정호 기자 kjh6114@kmaeil.com
  • 승인 2022.08.09 1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제 치매는 상식’ 서구 치매안심센터와 함께 ‘일상에서 치매 관리
인천 서구 치매안심센터가 코로나19 대응 단계가 완화됨에 따라 그동안 축소 운영됐던 여러 치매 관리사업을 재개했다. 사진제공=인천서구청

[인천=김정호기자]인천 서구(구청장 강범석) 치매안심센터가 코로나19 대응 단계가 완화됨에 따라 그동안 축소 운영됐던 여러 치매 관리사업을 재개하고 확대·강화해 나간다.

치매안심센터는 9일 “이제 치매는 관리가 상식”이라며 센터가 운영하는 사업을 소개하고 지역주민의 많은 관심을 바란다고 밝혔다.

센터는 첫 번째로 초기(경증) 치매 어르신을 위한 ‘기억쉼터’ 프로그램을 확대한다. ‘기억쉼터’는 초기(경증)단계, 일상생활이 가능한 치매 어르신 중 방문 요양, 주간 보호 등 장기 요양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어르신을 대상으로 하루 3시간 인지 재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프로그램은 오전·오후반으로 운영되고 초로기 치매 진단자 대상 특화반을 추가해 운영하고 있다.

 센터 관계자는 “치매는 약물치료 외 인지 자극 훈련 등 꾸준한 비약물적 치료를 통한 증상악화 방지가 중요하다”며 “증상이 심하지 않은 치매 어르신은 이와 같은 프로그램에 반드시 참여해 치매 이행 방지를 위해 관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치매안심센터는 두 번째로 독거·노인부부 치매환자 등 취약계층에 대한 ‘맞춤형 사례관리’를 확대한다고 밝혔다.

맞춤형 사례관리를 통해 센터는 돌봄 사각지대에 있는 치매 환자를 선정해 가정방문, 전화상담, 자원 연계 등 상황에 맞는 1:1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센터 관계자는 “최근 ‘디지털 고려장’, ‘디지털 소외’라는 말이 화두가 될 정도로 키오스크 등 디지털 기기에 익숙하지 않은 세대가 일상에서 차별받고 있다”며 “식당, 은행 등에서 ‘키오스크 발권기 체험 훈련’을 추가해 치매 어르신들도 일상을 영위해 나가도록 도움을 주는 것도 ‘맞춤형 사례관리’에 한 가지 사례”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치매안심센터는 ‘가족교실’을 운영해 치매 환자 가족들을 정서적으로 지지하고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치매는 가족에게 부담이 매우 큰 질환이다. 센터는 치매 가족들에게 치매 환자를 돌보는 방법을 배우는 ‘헤아림 교실’, 치매를 이해하고 돌봄 기술을 익히는 가족 간 ‘자조모임’을 통해 그동안 쌓여있던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정보를 공유하는 등 정서적인 지지를 보내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센터는 오는 11월에 ‘치매가족 공감 토크 콘서트’를 계획해 치매 가족들에게 ‘힐링’의 시간을 선사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센터는 기저귀, 물티슈 등 돌봄에 필요한 위생용품을 무상으로 제공하는 ‘위생용품 지원’, 실종·배회 예방을 돕는 QR팔찌, 인식표, GPS배회감지기, 지문등록 등을 통한 ‘실종 예방 지원’, 치매약 복용 어르신 중 중위소득 120% 이하 대상자에게 매월 3만 원 이하 본인부담금을 지원하는 ‘치매 약값 지원’ 등 꾸준히 제공하고 있으며 서비스가 필요한 대상자는 치매안심센터에 신청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오는 9월까지 ‘치매! 등록만 해도 선물!’ 이벤트를 진행 중이며 치매 진단을 받은 주민은 센터에 등록하면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치매안심센터 관계자는 “센터가 노인 돌봄 핵심 원칙인 ‘Ageing in place(재가와 지역사회 내에서 삶 영위’에 도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지역주민들께서도 치매와 치매 환자, 그리고 가족에 대한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