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청소년이 만나는 죽산 조봉암 발간
인천시, 청소년이 만나는 죽산 조봉암 발간
  • 김정호 기자 kjh6114@kmaeil.com
  • 승인 2022.08.15 1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죽산 조봉암 선생의 생애와 복권까지 일대기 소개
- 선생의 삶, 활동, 사상과 어록을 쉽고 재미있게 풀어 내
청소년이 만나는 죽산 조봉암 도서 표지. 사진제공=인천시청

[인천=김정호기자]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인천의역사 인물 죽산(竹山) 조봉암(1899~1959) 선생을 홍보하는 사업의 일환으로, 조봉암 선생의 업적과 사상을 청소년들에게 널리 알리기 위해 청소년이 만나는 죽산 조봉암을 발간했다고 15일 밝혔다.

이 책은 죽산 조봉암 선생의 생애와 복권까지의 일대기를 소개하는 청소년 대상 전기 도서다. 선생의 삶을 소년기–청년기–장년기로 나눠 시기별 주요 활동을 살펴보고, 1959년 사형 선고에 따른 사망 후 2011년 대법원의 무죄 판결, 사후 복권까지 조명했다.

이 책을 통해 조봉암 선생의 삶, 활동, 사상과 어록을 쉽고 재미있게 접할 수 있다.

친근하고 읽기 쉬운 문체로 서술했으며, 책 곳곳에 컬러 삽화를 삽입하고,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한 옛 사진·신문 자료, 생애 연표, 지도 등을 수록했다.

특히 인천 관내 초·중·고등학교와 시·교육청 산하 도서관 등에 배포해 청소년뿐만 아니라 시민들도 이 책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책은 청소년들에게 조봉암 선생의 삶과 활동에 대한 호기심을 유도하고, 지역사회에 선생의 인지도를 높이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죽산 조봉암 선생은 인천 강화 출신의 독립운동가이자 정치인이다. 3·1운동 참가와 감옥 생활을 계기로 민족의식에 눈을 떠 본격적으로 독립운동에 투신했다. 국내·외를 오가며 독립운동을 하던 중 체포돼, 신의주 감옥에서 7년간 옥고를 치른 후 출소했다.

해방 후 선생은 대중 정치가로 활동했고, 대한민국 정부 수립 후 초대 농림부 장관으로서 농지개혁을 추진해 자기 땅이 없었던 가난한 농민들에게 농지를 제공했다.

특히 제2대·제3대 대통령 선거에 출마해 시대를 앞서 평화통일과 정치혁신을 주장하여 대중들의 많은 지지를 받기도 했다.

시 관계자는 “조봉암 선생님은 독립운동가이자 대한민국 건국에 이바지한 자랑스러운 인천의 인물”이라며 “이 책을 통해 청소년들이 조봉암 선생님에게 관심을 갖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많은 사람이 고루 잘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던 선생님의 뜻을 헤아려 봤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인천시는 죽산 조봉암 선생을 기리는 (사)죽산조봉암선생기념사업회를 지원하고 있다. 기념사업회는 그동안 죽산 조봉암 語錄(1948~1954), 죽산 조봉암 記錄(1899~1950)·(1950~2011)을 발간했으며, 인천광역시청·인천문화재단·시립박물관에서 <그리움...인천이 낳은 지도자, 조봉암> 사진전을 개최하기도 했다. 앞으로는 시민 대상 학술 강연회, 죽산 평전 및 죽산 만화 발간 사업 등도 진행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