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특례시, 주소정보시설 및 도로명판 정비 완료
용인특례시, 주소정보시설 및 도로명판 정비 완료
  • 최규복 기자 chen8815@kmaeil.com
  • 승인 2022.08.16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주소정보시설 1941개 재설치·도로명판 285개 확충
용인특례시는 효율적인 주소정보시설 유지관리를 위해 관내 설치된 총 6만9336개의 주소정보시설 및 도로명판을 모두 정비했다고 16일 밝혔다.(사진=용인시)
용인특례시는 효율적인 주소정보시설 유지관리를 위해 관내 설치된 총 6만9336개의 주소정보시설 및 도로명판을 모두 정비했다고 16일 밝혔다.(사진=용인시)

[용인=최규복기자]용인특례시는 효율적인 주소정보시설 유지관리를 위해 관내 설치된 총 6만9336개의 주소정보시설 및 도로명판을 모두 정비했다고 16일 밝혔다.

주소정보시설은 건물번호판, 기초번호판, 도로명판 등 정확한 위치를 안내하기 위해 설치하는 시설물을 말한다.

시는 지난해 3월부터 11월까지 주소정보시설에 대한 일제 조사를 진행하고, 올해 2월부터 지난달까지 훼손된 건물번호판 1466개, 기초번호판 355개, 도로명판 120개를 재설치했다. 도로명판 285개도 새로 설치했다.

이중 기초번호판(건물이 없는 장소에 전신주, 가로등 등을 활용해 해당 지점의 위치를 알려주는 시설물)은 번호판 테두리에 형광색 밴드를 추가해 눈에 잘 띄도록 하고, 위급상황 발생을 대비해 112와 119 신고 문구도 추가했다. 
 
도로명판은 도로명, 기초번호, 방향 등을 알려주기 위해 도로에 설치하는 안내시설물로 도로구간의 시점, 종점 및 교차로 등에 설치한다.

시는 이번에 보행자 중심으로 보행자용 227개와 차량용 58개를 새로 설치했다. 특히 보행자용은 이면도로, 골목길 등에 보행자의 눈높이에 맞게 설치해 시민들의 길 찾기에 도움이 되도록 했다. 

시 관계자는 “시민들이 편리하게 길을 찾고 응급상황 발생 시 신속 대응할 수 있도록 주소정보시설을 지속적으로 추가 설치해 나가겠다”며 “시설물의 유지관리에도 만전을 기해 도로명주소 사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올해 상반기에 시 공식캐릭터 ‘조아용’을 이용한 자율형 건물번호판 설치 사업으로 행정안전부의 ‘주소정보시설 정비 지자체 우수사례’에 선정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