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 폭염·코로나19로부터 시민건강 지키기에 행정력 최선
안산시, 폭염·코로나19로부터 시민건강 지키기에 행정력 최선
  • 권영창 기자 k-economy@naver.com
  • 승인 2022.08.17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폭염대응종합대책 9월까지 가동…원스톱진료소 확대 등 코로나19 대응 총력
이민근 시장 “시민 안전 최우선…폭염·코로나19로부터 시민 인명·재산피해 최소화”
안산시는 지난 8일부터 계속된 집중호우의 수해복구 작업이 마무리 단계에 들어감에 따라, 폭염과 코로나19 재확산으로부터 시민 건강을 보호를 위해 행정력을 집중 할 것 이라고 전했다. (사진=안산시)
안산시는 지난 8일부터 계속된 집중호우의 수해복구 작업이 마무리 단계에 들어감에 따라, 폭염과 코로나19 재확산으로부터 시민 건강을 보호를 위해 행정력을 집중 할 것 이라고 전했다. (사진=안산시)

[안산=권영창기자]안산시는 지난 8일부터 계속된 집중호우의 수해복구 작업이 마무리 단계에 들어감에 따라, 폭염과 코로나19 재확산으로부터 시민 건강을 보호를 위해 행정력을 집중 할 것 이라고 전했다. 

본격적으로 시작된 무더위, 취약계층 지원 등 폭염대책 마련

시는 9월 말까지를 폭염대책기간으로 정하고  ‘여름철폭염대응종합대책’을 본격적으로 가동 중이다.

시민안전과장을 팀장으로 9개 부서가 참여하는 ‘폭염대응 합동 T/F’는 상황총괄반, 복지분야대책반, 농·축·수산물대책반, 건강관리지원반, 구조·구급반 총 5개 반으로 구성돼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폭염대응 대책을 추진중에 있다. 

시는 폭염취약계층 관리를 위해 무더위 쉼터 운영(306개소), 폭염재난도우미(361명) 운영, 방문건강관리 지원반(27명) 운영하여 홀로 사는 어르신과 의료취약계층 등에 대한 안전하고 건강한 여름나기를 돕고 있다.

또한 폭염저감시설(그늘막 537개소·그늘나무 27그루) 확충으로 시민들에게 시원한 그늘을 제공중이며,버스승강장 에어송풍기 279개 설치, 살수차 12대 운영, 건설현장 열사병 예방교육 및 홍보 등을 통해 폭염 피해예방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폭염 특보 발효 시 폭염 행동요령 문자 발송, 전광판·SNS·홈페이지 홍보, 논밭 등 취약지역 예찰활동, 영농작업장·건설사업장 무더위 휴식제 등을 통해 시민들의 폭염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코로나19 재유행 시작…원스톱진료소 확대 등 재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총력 대응

시는 코로나19 재확산을 막기 위한 다양한 방안도 마련중이다.

시는 먼저 확진자를 조기에 발견하기 위해 보건소 선별진료소를 주말 및 공휴일에도 운영한다고 전했다.

또한 확진자의 중증화 예방과 신속한 치료를 위해 검사·진료·처방까지 세가지가 한번에 이뤄지는 원스톱 진료기관을 기존 30여 개소에서 97개소로 무려 60여개소를 확대하여 운영한다. 

원스톱 진료기관은 기존 호흡기환자진료센터 내 호흡기 전담클리닉, 호흡기 진료 지정의료기관 등 분산됐던 기능을 통합하고 호흡기 환자 진료, 코로나19 진단검사, 코로나19 치료제 처방, 확진자 대면 진료까지 한번에 수행하게 된다. 

또한 백신 4차 접종을 확대하기 위해 동별 접종 전담팀을 구성해 4차 접종 효과를 안내하고 대리예약 등 접종 편의를 지원하고 있으며, 의료기관 접근성이 떨어지는 대부동에는 50세 이상 4차 접종대상자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백신버스를 운영할 예정이다. 노인요양시설 등 감염취약시설은 종사자 선제 검사를 강화하고, 요양시설 확진자를 위한 기동 전담반을 운영하고 있다. 

이민근 안산시장은 “시민의 안전은 어떤 상황에서도 최우선”이라며 “폭염대응종합대책을 확대·강화하고, 코로나19로부터 시민의 인명·재산피해를 최소화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