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동구, 5개 기관과 민.관.산.학 도시재생 협력체계 구축
남동구, 5개 기관과 민.관.산.학 도시재생 협력체계 구축
  • 임영화 기자 kmaeil86@kmaeil.com
  • 승인 2022.08.17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동구 도시재생사업 추진 위한 업무협약 체결식. 사진제공=남동구청

[인천=임영화기자]인천시 남동구는는 지난 16일 민·관·산·학 5개 기관이 참석한 가운데 남동구 도시재생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업무협약에 참여한 기관은 포스코건설, 한국산업단지공단 인천지역본부, 인천논현경찰서, 남촌농축산물도매시장, 인하대학교다.

이번 업무협약은 남동구 원도심의 물리적 환경개선과 더불어 사회적·경제적 활성화를 위해 도시·주택·건축·환경·경제·산업·안전·교육·복지 등 다양한 분야의 포괄적 재생 실현을 위해 민·관·산·학이 분야별로 역할을 나눴다.

특히, 구가 역점적으로 준비 중인 남촌동 354-1번지 일원(210,853㎡) 도시재생사업 공모를 앞두고 5개 기관이 공동의 뜻을 담았다.

포스코건설은 남촌동을 대상으로 주거복지실현을 위한 집수리 등 사회공헌사업과 주요 대학들과 공동으로 추진하는 ‘도시혁신스쿨’을 추진하며, 한국산업단지공단 인천지역본부는 산업단지의 경계를 넘어 도시재생사업과 연계해 남동산단 내 영세기업 근로자 및 남촌동 주민의 정주 환경개선을 도울 전망이다.

또한 인천 논현경찰서는 범죄에 안전한 보행환경 조성을 위한 범죄예방 환경디자인(CPTED) 적용 방안 모색 등을 담당하고, 남촌농축산물도매시장은 구가 마을기업의 자체 생산한 제품을 홍보할 수 있도록 업무동 1층 로비에 남동구 도시재생사업 홍보 전시공간을 제공하고, 판로개척 지원을 돕는다.

더불어 국토교통부 지정 도시재생 전문인력 양성 거점대학인 인하대학교 일반대학원 도시재생학과는 도시재생 코디네이터 및 주민활동가 양성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운영과 도시재생 계획수립 자문을 지원한다.

박종효 구청장은 “민관산학 상호협력을 기반으로 남동구 원도심 활성화의 성공적인 모델을 남촌동에서 창출해 낼 것”이라며 “남촌동 일원 도시재생사업 공모 선정 및 성공적 추진을 위하여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