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특별재난지역 선포
광주시, 특별재난지역 선포
  • 정영석 기자 aysjung7@kmaeil.com
  • 승인 2022.08.23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기록적인 집중호우로 피해를 입은 광주시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했다.(사진=광주시)
23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기록적인 집중호우로 피해를 입은 광주시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했다.(사진=광주시)

[광주=정영석기자] 23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기록적인 집중호우로 피해를 입은 광주시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했다.

광주시에는 지난 8일부터 11일까지 617㎜에 달하는 비가 내렸다. 이로 인해 남한산성면, 퇴촌면 일부 마을이 고립되는 등 공공시설 782건, 사유시설 479건 등 총 1천261건의 피해와 이재민 567명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시는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침수지역에 자원봉사자, 공무원, 군부대 등 3천899명의 인력을 지원했으며 주요 도로는 긴급히 응급 복구를 완료했다. 그 외에도 마을안길, 소규모시설 등 응급 복구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21일까지 집계된 피해조사액은 354억원으로 광주시의 특별재난지역 선포 기준치인 105억의 3배에 달한다.

광주시가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됨에 따라 피해복구비 중 지방비 부담 비용의 50~80%를 국고에서 지원하며 건강보험료 경감, 통신·전기·도시가스·지역난방 요금 감면 등도 지원한다.

방세환 시장은 “이번 특별재난지역 우선 선포 조치가 추석전 광주시의 신속한 피해복구 및 이재민 등의 일상 회복과 생업 복귀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며 “집중호우의 피해 원인을 면밀히 분석하고 동일한 피해가 재발하지 않도록 철저한 복구계획을 수립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