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테흐스 UN사무총장 만난 尹, "대한민국 역사는 유엔의 역사"
구테흐스 UN사무총장 만난 尹, "대한민국 역사는 유엔의 역사"
  • 윤성민 기자 yyssm@naver.com
  • 승인 2022.09.21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개최된 유엔총회에서 연설하고 있다.[사진=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개최된 유엔총회에서 연설하고 있다.[사진=대통령실]

[경인매일=윤성민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오후 뉴욕에서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과 면담하며 "대한민국의 역사란 유엔의 역사라 해도 과언이 아니라 할 정도"라며 "유엔에서 자유를 지키는 모든 활동에 적극 협력하고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비서관은 브리핑을 갖고 윤 대통령과 구테흐스 총장이 이날 오후 약 25분간 유엔 사무국에서 면담한 내용을 공개했다.

이 자리에서 윤 대통령은 "북한의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돌이킬 수 없는 비핵화와 한반도의 지속가능한 평화의 노력을 지지해준 데 대해 늘 감사하다"며 "북한이 더 나은 길을 선택한다면 대한민국 정부는 물론 국제금융기구와 동북아까지 북한에 대한 대규모 투자와 인프라 구축을 위한 금융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고 김 수석은 전했다.

이어 "북한이 그동안 닫힌 문을 열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강구하겠다"며 "동북아와 세계 평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구테흐스 총장은 이날 "윤 대통령의 유엔 총회 연설을 진심으로 감명깊게 들었다"며 "전적으로 공감하고 압도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총장은 "ODA(공적개발원조), 국제협력을 강화한다는 윤 대통령의 연설에 전적으로 공감한다"면서 "탈탄소, 디지털 격차 등 3가지 공고한 연대와 압도적인 지원을 약속한다"고 화답했다.

또 구테흐스 총장은 "윤 대통령의 연설은 저희가 가진 전략과 가치를 정확히 반영한 것"이라며 "국정 철학을 보니 지금 당장 유엔 사무총장을 해도 손색이 없다"고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북한의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돌이킬 수 없는 비핵화와 한반도의 지속가능한 평화의 노력을 지지해준 데 대해 감사하다"며 "북한이 더 나은 길을 선택한다면 대한민국 정부는 물론 국제기구도 북한에 대한 대규모 투자와 인프라 구축에 금융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같은 발언에 구테흐스 총장은 "윤 대통령과 대한민국은 유엔을 믿어도 된다"면서 "자유와 평화, 도발은 안전보장이사회가 명확히 대응할 것"이라고 화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