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도서 세계도시 물포럼 열린다
송도서 세계도시 물포럼 열린다
  • 박주용 기자 kmaeil86@naver.com
  • 승인 2010.08.10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5여개 국가 1000여명 물 전문가·기업 CEO 등 참가

인천광역시와 세계도시물포럼조직위원회에서는 8월 10일부터 12일까지 세계도시물포럼을 송도 컨벤시아에서 개최한다. 참가국은 전 세계 25여개 국가와 1,000여명의 물관련전문가와 기업CEO, 사회단체들이 참가한다.

이번 워크숍에는 지구온난화와 도시화에 따른 물 문제 해결을 세계적 및 지구 글로벌 차원에서 논의하고, 21세기 Blue Gold 시대에 대비 물 관련 산업의 현 주소와 인천에 유치·육성·지원방안 강구로 대한민국과 인천을 동북아 블루골드 산업의 중심지로 육성하는 방안에 대하여 집중적으로 논의하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이를 위해 금번 워크숍에서는 물관련 산업체가 물 산업 육성을 위한 CEO 제안 발표 자리가 마련되었고, 세계 여러도시 실무자들과 함께 비즈니스(Business) 정보를 교환할 예정이며, 국내 물 산업중 첨단 업체를 선정하여 주제발표 및 토론을 하는 등 물 산업(Blue-Gold) 분야별 육성 워크숍을 마련하여 열띤 토론을 벌인다.

특별 심포지엄은 도심 내 발생하는 물 문제를 주제별로 나누어 접근하고, 도심 내 물활용(Urban Water) 심포지엄 등 3개 분야로 구성되어 있으며, 아울러 시민단체와 함께하는 하천 거버넌스 심포지엄은 6개 세션으로 주제발표 및 토론이 이루어지며, 시민단체을 함께하는 하천살리기 및 하천관리 경험 공유, 하천복원에 대한 방향정립 및 정책 대안을 발표하는 자리가 마련되어 있다.

또한 국제회의는 3개로 되어 있으며, 물 시범도시(Water Champion City)워크숍은 세계물위원회(WWC)와 공동으로 터키 이스탄불에서 선정된 12개 물 시범  도시들이 참여하는 회의를 개최하여 세계도시들의 물 정책을 눈여겨 볼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이다.

송영길 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세계적 물문제 전문가와 기업CEO 님들께서 네트워크 형성, 정보공유, 올바른 대안을 제시한다면, 21세기 물문제 해결의 새로운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물관련 국내외 첨단기업이 인천에 둥지를 틀고 지역경제와 서로 WIN-WIN 토록 유도하고,  적극적인 지원하여 국제사회에서 물 문제 해결의 선도도시가 될 수 있도록 역량을 기울여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