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대 하남캠퍼스 백지화되나
중앙대 하남캠퍼스 백지화되나
  • 정영석기자 kmaeil86@naver.com
  • 승인 2011.07.26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남시, 중앙대 제시 건립방안 초안 ‘수용불가 방침’ 정해

그동안 답보 상태를 계속해 오다 올 들어 중앙대가 캠퍼스 건립 문제를 놓고 주변 개발이익금을 대학 이전에 필요한 지원비로 사용해 줄 것을 요구한데 대해 하남시가 난색을 표해 사실상 하남캠퍼스 건립이 불가능한 쪽으로 가닥이 잡히고 있다.
하남시는 지난달 9일 중앙대 측이 하남시에 제출한 하남캠퍼스 건립과 관련 건립방안 초안에 대해 ‘수용 불가능하다’는 내부 방침을 결정, 최종 경기도와의 협의를 통해 중앙대 측에 시의 입장을 전달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이교범 시장은 금명간 김문수 경기지사를 만나 중앙대 하남캠퍼스 문제를 둘러싼 일련의 진행과정을 설명한 뒤 경기도 의견을 들어 시의 방침을 최종 결정키로 했다.
이 같은 백지화 조짐은 캠퍼스 건립에 따른 재원조달 방법과 규모 축소가 주된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중앙대는 재원조달에 있어 시가 제시한 15만평(캠프콜번+재단소유 일부토지) 중 약 35%를 특수목적회사(SPC)를 통해 공동주택단지로 개발한 뒤 여기서 발생되는 개발이익 전액을 캠퍼스 이전에 재투자 해줘야만 대학유치가 가능하다는 입장을 제시한 상태다.
또 15만평 중 캠프콜번을 축으로 약 30% 범위인 4만 평 범위에서 캠퍼스 조성이라는 양해각서(MOU)체결 당시보다 규모를 대폭 축소, 캠퍼스로서의 기능 측면에서 회의적 반향을 불러일으킨 것 역시 부정적 판단을 내리게 한 원인으로도 작용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앞서 시의회는 7월에 열린 행정사무감사 강평을 통해 “중앙대가 취하고 있는 이전의지가 의심스럽고 무리한 재정지원을 요구해 시 재정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전면적인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밝혀 시에 전향적인 방침 선회를 주문한 바 있다. 
또 “중앙대 하남캠퍼스 유치 사업은 당초 MOU 체결시 부지 8만5천 평, 학생 1만 명, 교직원 500명 규모의 ITㆍBT 연구중심의 대학을 유치한다고 했으나 최근 중앙대가 제출한 건립방안 초안에서는 부지 5만7천 평, 정원 5천 명으로 감소했다”며 규모 축소에 있어서도 냉소적 태도를 보여 시의 이번 방침 결정이 시의회의 입장과 맥을 같이하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한편 중앙대 측이 제시한 건립방안 초안에 대해 시가 경기도와의 협의 후 ‘수용 불가능’ 방침을 전달 할 경우 중앙대가 새로운 대안을 내놓지 못할 경우 중앙대 하남캠퍼스 건립은 백지화 단계로 접어들 것으로 보인다.

하남 정영석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