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남구, 사회적기업 외국인 강사 초청 ‘눈길’
인천 남구, 사회적기업 외국인 강사 초청 ‘눈길’
  • 박주용기자 kmaeil86@naver.com
  • 승인 2012.03.26 1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시대를 맞아  공무원 소양교육 일환으로 진행되고 있는 구청안 어학강좌가 다문화  일자리 창출사업과 연결돼 화제다.

인천 남구는 지난 2월 27일 개강한 직원 대상 상반기 청내 어학강좌에서 비장애인 강사와 다문화가정 필리핀 여성 강사를 초빙했다. 사회적 편견에 치우쳐 소외되고 있는 계층들과 더불어 상생한다는 것이 이들을 강사로 모셔온 이유다.

이들은 장애인과 소외계층 학생들의 무료 어학강습과 결혼이민자들의 일자리 창출을 목적으로 지난해 인천형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선정된 (주)바이카 에듀의 교사진들이다. (주)바이카 에듀는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무료영어교육과 자기주도 학습 교육을 진행, 이를 위해 장애인과 다문화 결혼이민자들을 고용해 운영하고 있다.

지체2급 장애를 가진 (주)바이카 에듀 박홍규 원장도 이번 강좌에서 강의를 맡고 있다.

그는 "글로벌 시대임에도  장애인, 저소득층, 결혼이민자 등 취약계층에 대한 사회적 인식은 아직도 기본 수준에 머물러 있는 것이 현실"이라며 "편견없는 시각으로 장애인 등 소외계층에게 선뜻 기회를 준 남구에 감사의 뜻을 표한다"고 말했다.

이어 "작은 실천으로 교육, 문화, 사회 분야에서 지역사회 구성원들이 함께하는 사회가 되길 바란다"며 "특히 미래를 이끌어 갈 장애 아동과 결혼이민자 자녀들이 글로벌적인 교육을 통해 더욱 평등한 사회에서 생활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함께 강의를 진행하고 있는 필리핀 여성 김페 부원장은 "모국의 문화, 언어, 사회 등 결혼이민자만의 특징을 잘 활용한다면 한국사회가 글로벌화 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미래에는 다문화 사회로 변화하고 있는 시대에 걸맞게 장애 아동과 결혼이민자 자녀들이 편견 없이 열린사회에서 성장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인천 박주용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