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칼럼] 복마전 한국마사회
[데스크칼럼] 복마전 한국마사회
  • 경인매일 webmaster@kmail.com
  • 승인 2006.10.27 12: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마승부 상습조직
정치권의 돈줄 소문


공기업인 한국마사회의 부정부패문제가 끝이 보이지 않고 있다.

한국마사회 조교사와 기수가 연루된 경마승부 조작이 상습적으로 이뤄졌다는 의혹이 제기돼 파문이 일고 있다.

마사회 농림해양수산위 국감에서 기수들의 기승법 부정 실제 사례의 경우 지난 3년간 서울에서는 53명의 기수가 170건, 부산은 26명의기수가 75건, 제주는 34명의 기수가 104건의 부정행위가 지적됐다.

한국마사회는 유사비리 행위가 빈번하게 자행되고 있는데도 강건너 불구경이다.

사행성으로 벌어들인 돈인데다 이를 감시·감독할 상급기관마저 허술, 편법과 부정으로 도덕적 해이가 심각하다는 지적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마사회는 경마장 건설공사비를 부풀려 주는 댓가로 리베이트를 받은 혐의가 있는가 하면, 경마장 시설구매 계약시 특정업체 편의를 봐주기도 했다. 또 임직원들에게는 경영진 마음대로 예산을 전용해 격려금 명목으로 28억원을 추가 지급하기도 했다.

마사회 감독기능이 제구실을 못하고 있다. 이유는 자정 의지가 없기때문이다.

특정기수가 유독 결승선에서 채찍을 놓치거나, 사실상 승부가 갈리는 4코너 이후 마필유도불량 이나 페이스 판단착오의 경우 승부조작을 의심하기에 충분하다.

승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경주전개부적절’( 결승선상에서 방심한다거나, 결승선을 앞두고 유리한 직선주로 내어주기, 고의로 불리한 주로 진입하기)의 경우 2004년 102건,2005년135건 등 매년 꾸준히 발생하고 있으며, 올해는 8월 기준임에도 불구하고 122건으로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다.

마주가 소유 경주마를 다른 마주의 명의로 등록하고 경주에 출전시켜 경마상금을 지급받거나 조교사가 마주의 명의를 빌린 마주와 경주마 위탁관리계약을 체결하는 등 공정경마를 저해하고 있지만 한국마사회법 등 관계규정에 따른 적절한 제재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경마부정 건수가 증가추세를 보이는 등 한국 마사회 내부의 감시시스템에 발간 불이 켜진 상태다.

마사회는 `운전기사 고액연봉` 사건으로 서민들의 울분을 일으키기도 했다. 감사원 감사에서 마사회 운전기사 최고액 연봉이 사립대 중견교수 수준인 6100만원에 이르었다.

‘대를 이은’ 마사회장의 부패만 봐도 그렇다. 마사회장은 정치권의 외압에 따른 대표적 낙하산 인사 대상으로 꼽혀온 만큼 과거엔 뭐가 크게 달랐겠느냐는 의문이 들게 마련이다.

마사회장이 연간 매출액 5조원을 주무르는 ‘물 좋은 자리’라거나 정치권의 돈줄 역할까지 한다는 소문도 오래도록 나돌았던 터다. 전직 회장의 비리가 그들만의 일이 아닐 수도 있다는 의심은 그래서 나온다.

공기업의 대표적인 마사회의 조직이기주의와 도덕적 해이가 극에 달하고 있다.국민의 분노도 폭발직전 있다.마사회는 책임을 외부로만 돌리지말고 내부 혁신을 통해 대안을 찾아야 한다.

국민도 더이상좌시할 수 없는 상황이다. 마사회는 대오각성하고 자정에 힘쓰기 바란다.

/강희주 편집국 부국장

경인매일
경인매일
webmaster@k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