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서울시 "지원설 사실무근"
道·서울시 "지원설 사실무근"
  • 경인매일 webmaster@kmail.com
  • 승인 2006.10.27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남화장장 건설 지하철 지원 진실 '아리송'
[서울시 국정감사]
오세훈 시장 "빅딜 구체적 협의 없어"
문학진 의원 "김시장 공개 사과 해야"


김문수 경기지사에 이어 오세훈 서울시장도 광역화장장 하남 유치와 관련 “서울시는 2천억원 지원을 약속한 바 없다”고 밝혀 화장장 유치로 재원을 확보, 지하철 5호선을 연장하겠다는 김황식 시장의 대시민 설득과는 상반된 입장을 보였다.

오 시장은 24일 국회 건교위의 서울시 국정감사에서 문학진 의원으로부터 ‘하남시장의 화장장-지하철 빅딜론’ 질의에서 “원지동 추모공원이 대법원 판결에서 승소하면 반드시 추진하겠다”며 이 같이 밝혔다.

오 시장은 또 “경기도나 하남시로부터 빅딜을 제안 받은 적이 있냐”는 문 의원 질의에 “공식적인 협의는 없었으며 경기지사로부터 전화 한통 받은 적이 있고 하남시장과는 한 번 만났으나 아이디어 차원에서 얘기하는 것으로 들어 이를 협의라고 할 수 있는지 모르겠다”며 “2천억 지원에 대한 얘기는 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문학진 의원은 “하남시에 서울의 화장장과 경기도의 광역화장장을 유치하는 대가로 경기도와 서울시로부터 각각 2천억원씩 총 4천억원을 확보해 지하철 5호선을 연장하겠다는 하남시장의 말이 전혀 근거가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지역주민과 어떠한 논의도 없이 무작정 일을 추진하는 것도 문제지만 낙후된 지역사정을 빌미로 사실이 아닌 내용으로 마치 화장장을 유치하면 모든 것이 해결되는 것처럼 지역주민들을 호도하는 것이 더욱 큰 문제”라고 지적하고 “하남시장도 하루속히 주민을 기만하는 화장장 유치 논의를 중단하고 하남시민들께 공개 사과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문 의원은 “화장장이 아니라도 지하철 9호선 연장은 하남시민이 서울시민에게 좋은 물, 좋은 환경을 주기 위해 일방적으로 희생을 강요당하고 있기 때문에 서울시가 적극 나서야 한다”며 “ BRT는 강북을 오가는 수요에 적합한 것이기 때문에 강남노선인 9호선과는 별개로 중복투자가 아닌 만큼 건교부, 경기도와 함께 광역철도계획을 협의해 하남시까지 9호선을 연장하는 것을 적극 검토하고 협조해주기 바란다”고 오 시장에게 주문했다.

하남 / 정영석 기자 aysjung@

경인매일
경인매일
webmaster@k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