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과학기술발전 ‘가속 페달’
道, 과학기술발전 ‘가속 페달’
  • 장현상기자 kmaeil86@naver.com
  • 승인 2012.12.25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3년~2017년 1조4천억 투자…과학기술심의관 신설

경기도가 도내 과학기술 발전을 위해 오는 2017년까지 현재 총 예산의 1.4% 수준인 과학기술예산을 2%까지 확대하고 국 단위 조직인 과학기술심의관을 신설한다.
경기도는 26일 이같은 내용이 담긴 경기도 과학기술 진흥 기본계획을 발표하고 2017년까지 기술개발과 기반구축, 과학기술 인력 양성 등에 약 1조 4천억 원을 투입하겠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과학기술 진흥 기본계획은 향후 5년간의 경기도 과학기술 정책의 방향을 가늠할 수 중장기계획으로 오는 2013년부터 2017년까지의 경기도 과학기술 육성책을 담고 있다.
경기도는 기본계획에서 ‘대한민국의 미래, 경기도의 과학기술’이라는 비전을 이루기 위해 ▲국가 R&D사업 1,000억 원 유치 ▲과학기술사업 중 소프트웨어사업 비중 50% 확보 ▲기술개발 사업화 성과 30% 확대 등의 3대 목표와 △ 경기도 주도 과학기술정책 추진, △ 미래 경제 발전을 견인하는 기술개발 경쟁력 강화, △글로벌 경쟁력을 갖는 미래형 혁신클러스터 육성, △시너지 창출을 위한 혁신네트워크 활성화, △도내 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인력양성, △  도민과 함께하는 과학문화 등 6대 세부 실행과제를 제시했다.
우선 경기도는 중앙정부 위주로 추진 돼왔던 과학기술정책을 경기도 주도로 실시하기 위해 국 단위 조직인 과학기술심의관(가칭)을 신설하고 현재 총 예산의 1.4% 수준인 과학기술예산을 타 지자체 수준인 2%까지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기술개발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기술개발사업은 과학기술 예산의 20% 수준까지 연차적으로 확대하고, 바이오혁신벨트 및 섬유산업 혁신클러스터 등 주요산업분야 혁신거점을 육성해, 지식재산권 보호 및 관리를 강화할 방침이다.
광교ㆍ판교테크노밸리, 안산사이언스밸리, 반월시화산단은 경기연구개발특구 지정을 추진하는 한편, 성남~판교, 과천~안양~평촌, 광교~수원으로 이루어진 소프트웨어 벨트 조성, 미래첨단 R&D단지 추가 조성 등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는 미래형 혁신클러스터를 육성할 계획이다.
이밖에 산업혁신클러스터(IICC) 등 지역혁신공동체의 역할과 기능을 확대하고 대기업 중소기업간 협력사업을 추진해 혁신네크워크 활성화를 도모하고, 과학문화 확산을 위한 경기도 우수 과학기술인 포상, 과학체험활동 확대 등도 추진하게 된다. 경기도는 이같은 기본계획의 추진을 위해 2017년까지 기술개발, 기반구축, 연구기관지원, 인력양성 등에 약 1조 4천억 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이번 과학기술진흥 기본계획은 지난 3월 경기과학기술진흥원이 연구에 착수해 관련기관, 전문가 등의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을 거쳐 최종 확정됐다.
전성태 경제투자실장은 “그간 과학기술정책에 대한 분야별 계획은 있었으나 이번처럼 종합계획을 수립한 것은 도 설립 이후 처음”이라며 “이번 기본계획을 통해 도내 기업의 경쟁력이 향상되고 경제가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수원 장현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