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 화성 공천 ‘李-朴’ 힘겨루기
한나라 화성 공천 ‘李-朴’ 힘겨루기
  • 경인매일 webmaster@kmail.com
  • 승인 2007.04.02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명박 ‘내사람 심기’ 지지율 굳히기, 박근혜 ‘재·보선필승’ 신화 반전 노려, 지도부, 빅2눈치보다 후
4.25 국회의원 재·보궐선거 경기 화성지역 공천 문제가 한나라당 빅2간 대리전 양상으로 번지고 있다.
‘재·보선필승’ 신화로 당권을 장악한 박근혜 전 대표는 이번 재·보선을 이 전 시장에 뒤쳐진 지지율을 역전시킬 수 있는 최대 터닝포인트로 잡은 상태.
반면 이명박 전 시장은 '내 사람 심기'로 내친김에 굳히기에 돌입한다는 입장이다.
이 때문에 당 지도부에서는 아직까지 후보 결정도 하지 못한 채 엉거주춤한 상태에서 빅2간의 눈치 살피기에 급급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양측의 대립이 자칫 '판'을 깨는 뇌관으로 비화할 수도 있다는 우려가 심화되면서 일각에선 ‘제3의 절충선’후보를 공천해야 한다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다.
당초 한나라당은 지난달 28일 공천심사위를 열어 자체 여론조사 결과를 놓고 후보 선정 작업을 마무리한다는 방침이었으나, 해당 후보들의 전력과 대권주자들간 '내사람 심기'경쟁이 불거져 결론을 내리지 못한 채 최종 결정 시점을 1일 저녁으로 미뤄놓은 상태다.
현재 공천신청 후보들 중 박 전 대표측은 박보환 전 경기도 사무처장, 이 전 시장측은 강성구 전 의원을 각각 밀고 있는 양상.
그러나 박 전 사무처장은 지역기반이 부족한데다 ‘영남출신’이라는 거부감이 작용해 반발을 사고 있고, 강 전 의원은 지난 2005년 ‘행정도시특별법’ 찬성 당론에 반발, 당원협의회장직을 맡아달라는 요청을 뿌리치고 탈당했다가 다시 입당한 전력으로 부적격 논란에 휩싸이는 등 ‘비토론’이 일고 있는 상황이다.
당 지도부로선 ‘고육지책’격으로 고희선 농우바이오 대표이사를 추천 케이스로 올렸지만 이 또한 공천신청 절차 과정에서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다.
경기지역 한 당직자는 “고 이사는 당초 공천신청서를 제출하지 않았지만 공천위원회에서 지난달 27일 공천신청 기한을 하루 연장해 그를 후보로 올려 타 후보들로부터 비난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강 전 의원은 지난달 30일 보도자료를 내고 “특정인을 염두에 둔 밀실공천을 당에서 생각하고 있다고 한다”고 비난한 바 있다.
이처럼 상황이 복잡한 양상으로 치닫자 양 캠프 측에서는 이들을 제외한 ‘대안 후보' 찾기에 나서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고 한다. 이미 한 특정 캠프에서는 몇몇 후보들에게 직간접적으로 언질을 주고 있다는 것.
그러나 이 역시 양측 캠프의 대리전 형국에서 벗어나기는 어려워 보여 양측 이해관계에서 벗어난 제3의 후보를 선택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고개를 들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양쪽 캠프가 '한나라당의 집권'이라는 큰 틀에서 서로의 이해를 포기하고 공통 접점에 있는 후보에 합의해야 한다는 얘기다.
대권주자들의 입김이 미치지 않은 제3의 후보를 공천할지, 아니면 어느 한쪽의 손을 들어줄지 당 지도부의 결정이 주목되는 상황이다. /강성태 기자 stk@
경인매일
경인매일
webmaster@k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