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탄이 과연 강남을 대체할 수 있나?
동탄이 과연 강남을 대체할 수 있나?
  • / 지명신기자 msj@
  • 승인 2007.06.03 2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부터 많은 관심을 불러 일으켰던 '분당급'신도시 예정지가 1일 화성시 동탄면 영천리, 청계리, 신리, 방교리 일원으로 발표되면서 벌써부터 적정성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김문수 경기도지사가 자신의 첫 명품 신도시를 화성 동찬 동쪽이라고 발표할 때, 건설교통부 이용섭장관도 과천 정부청사에서 이 일원 660만평에 아파트 10만가구, 단독주택 5000가구 등 모두 10만5000가구를 건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정부의 이번 발표에 대해 김 지사는 물론 부동산 업계들도 기대만큼 잘 선정된 지역은 아니라는 지적들이 쏟아지고 있다.
즉, '분당급'신도시 예정지가 화성 동탄 등의 지역으로 확정된 것은 서울 거주 중산층들에는 큰 관심을 얻지 못할 것이란 얘기다.  
이곳은 현재 서울 강남에서 30km가량 떨어져 있어 중산층들로부터 큰 관심을 얻기는 여러 가지로 미흡한 부분이 많다. 또 정부가 그동안 강조해 온 강남 주택 수요에 대한 대체효과에서도 많은 의문점을 남기고 있다.
특히 취임 후 첫 번째 자신의 첫 명품 신도시를 화성의 '동쪽'이라고 발표한 김문수 지사도 브리핑 직후 정부가 강조해 온 강남 주택 수요에 대한 '대체효과'를 의문스러워 했다.
이는 김 지사 역시 정부의 이번 신도시 예정지 발표가 현실적 감각에 부응하지 못하는 결정이었다는 점을 우회적으로 비판하는 부분도 있다.
하지만 더 중요 한 것은 김 지사의 이날 발언을 유심히 살펴보면 정부의 신도시 결정과정에서 지방자치단체가, 또는 광역자치단체의 장으로서 아무것도 할 수 없었다는 현실적 한계점을 낱낱이 열거하고 있다.
사실 정부는 '분당급'신도시 예정지를 구상하면서, 서울 강남 등의 '대체효과'를 우선 감안한다는 구상이었다. 그러나 교통이나 거리, 생활환경 등 모든 것을 고려해 볼 때 이번 '분당급'신도시 예정지 발표는 일단 기대이하에 머물고 있는 것만은 분명하다. 
또 '강남의 대체를 하기엔 딱 붙어있지 않아 다소 부족함이 있을 수 있다'는 지적들과, '동탄 2지구가 그동안 김 지사가 생각해 왔던 명품 신도시 예정지역은 아니었다'는 발언 등에서도 건교부의 결정에 많은 문제점이 있음을 적시하고 하고 있다.
서울 강남의 중산층들도 그렇겠지만, 일반적으로 수도권 외곽으로 주거지를 옮기려는 사람들의 경우 그 지역이 갖추고 있는 여러 가지 장점 중 교통과 생활환경 들을 고려하게 마련이다.
그리고 장기적으로 볼 때 지역의 발전에 따른 자산의 부가적 상승률도 꼼꼼히 따지게 된다.  하지만, 현 시점에서 화성시의 동탄 등은 아직 서울의 중산층들로부터 큰 관심을 얻을 만한 지역적 여건을 갖추지 못하고 있는 것만은 분명하다.
따라서 정부가 이번 발표한 '분당급'신도시 예정지가 앞으로 수요계층의 관심을 증폭시키기 위해서는 정부차원의 수많은 제도적 뒷받침이 이뤄져야 할 것으로 지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