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0 민주항쟁 토대로 민주주의 발전 노력해야
6.10 민주항쟁 토대로 민주주의 발전 노력해야
  • 조민수 msj@
  • 승인 2007.06.10 1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18 광주를 딛고 출범한 비이성적이고 폭압적인 전두환 군부 독재 정권하에서 박종철 열사의 고문치사로 촉발, 이한열 열사의 최루탄두 사망 사건으로 절정에 오른 6.10민주항쟁은 넥타이부대의가세로 절정에 이르게 되였고 끝내 6.29선언을 이끌어 민주화의 물꼬를 트게 되었다.
20년 후 민주화를 영원히 기리기 위해 정부가 공식적으로 첫 번째 기념식을 가졌다.
정치권은 ‘민주화를 위해 희생한 열사들에게 경의를 표하며, 그들의 희생정신이 20년이 지난 지금 국가와 국민을 한 단계 더 도약시키길 바란다’, ‘민주쟁취의 구호를 다시 떠올리며 산화해간 젊은 넋들과 민주영령 앞에 머리 숙여 추모의 뜻을 전한다’는 등 일제히 민주화를 위해 희생한 열사들의 희생정신을 기렸다.
또 이날 행사에 참석한 사람들은 “87년 6월 항쟁은 수십 년 동안 고착돼온 부정과 비리, 독재와 기득건의 아성을 허물어내는 기폭제가 되었고, 각계각층의 국민 대중이 저마다의 처지에서 인간다운 삶을 향한 진한 모색과 실천의 발원, 마르지 않는 젖줄이 되었다”라고 정의했다.
이런 날에 노무현 정부와 범여권은 으르렁대는 양상을 띠었다.
노 대통령은 선거법과 당정분리 제도'의 변경 필요성을 제기하는 발언이 시발점이 되었다. 이에 범여권은 ‘오만과 편협함 때문에 민주진영이 갈가리 갈라지고 있는 상황에서 그런 평가를 내린 것은 옳지 않다’, ‘노 대통령은 지역주의를 말할 자격도 없고 자신이 6.10 항쟁의 적자나 되는 것처럼 폄하하고 시비 거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반박하고 나섰다.
전두환 정권의 집권이후 계속된 민주화 운동은 대통령 직선제 헌법 개정을 포함한 민주체제 요구로 이어졌고, 여·야 합의에 의한 대통령 직선제개헌과 평화적 정부이양의 실현, 자유로운 출마와 공정한 경쟁을 보장하는 대통령선거법 개정, 김대중의 사면·복권 등을 주요 골자로 한 선언이 이뤄졌던 날에 정치계의 화합을 보여줘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또한 한나라당은 ‘6월 항쟁의 참된 정신을 이어가기 위해서는 실패한 국가경영을 바로 잡고 이제는 산업화와 민주화를 넘어 선진국 진입’, 열린우리당은 ‘6월 정신을 계승한 우리당과 민주개혁세력이 이를 더욱 발전시키겠다’는 등 정치권은 6.10에 각자의 의미를 부여 다른 정당을 비판했다.
정치권은 누구의 잘잘못을 따지기 전에 6.10의 진정한 의미를 되새기고 민주주의와 정치의 발전을 위해 노력해야 함을 잊지 말았으면 한다.
조민수
조민수
msj@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