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위 날리는 골폭풍 부탁해
무더위 날리는 골폭풍 부탁해
  • 경인매일 kmaeil.com
  • 승인 2007.07.02 2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축구의 재미는 골에 있다.

모든 구기 종목의 묘미가 골에 있다지만, 축구의 경우는 더욱 특별하다.

축구의 정규시간은 90분. 연장전까지 더하면 120분으로 늘어나지만 단 한골로 승부가 가려지는 경우도 비일비재하다.

그러나 이 같은 골의 희소성이야 말로 축구를 재미있게 하는 진정한 요소라고 할 수 있겠다.

'태극 전사'들은 오는 7일(이하 한국시간) 개막하는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에서 새로운 '골 퍼레이드'를 준비하고 있다.

'태극 전사'들의 발 끝에서 나오는 시원한 '소나기 골'이야말로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한 여름밤 열대야를 날려줄 가장 좋은 청량제가 될 것이다.

반면 상대 팀들에 지나치게 많은 골을 허용하면, 찌는 듯한 무더위를 가중시키는 기폭제로 작용할 것이다.

한국은 총 10차례 진출한 아시안컵 본선에서 총 44경기를 치러 76골을 넣었고 50실점했다.

경기당 1.7골을 넣고 1.1골을 내준 셈이다.

한국이 이번 대회에서 몇 골을 넣고 몇 골을 내주게 될 지는 오로지 '킥 오프'를 해봐야 알 수 있다.

그러나 밤 늦게 TV를 시청하는 국내 축구팬들은 분명 '태극 전사'들이 많은 골을 넣고 적게 실점하기를 기대할 것이다.

▲역대 최다 골·실점 경기

한국이 역대 최다 골 차이로 승리한 경기는 지난 1960년에 한국에서 열린 아시안컵 개막전 베트남과의 경기와 2004년 중국대회 조별 예선 3차전 쿠웨이트와의 경기였다.

한국은 60년 대회에서 베트남을 상대로 5-1, 04년 쿠웨이트를 상대로 4-0 승리를 거두며 4골차 승리를 거뒀다.

베트남의 경우 아시안컵의 원년인 56년 홍콩 대회 3차전에서 한국에 5-3 승리를 안겨주기도 했다.

베트남에게 2번이나 기록한 5골은 한국이 아시안컵에서 한 경기 당 가장 많이 넣은 골이기도 하다.

즉, 베트남은 아시안컵에서 한국에 최다 골과 득실차를 동시에 허용한 고마운(?) 팀이라고 할 수 있다.

반면 한국이 상대에게 가장 많이 내준 골은 6골이다.

이는 아시안컵을 꾸준히 본 사람이라면 지금도 머리에서 좀 처럼 지울 수 없는 '굴욕'의 경기, 96년 아랍에미리트(UAE)대회 8강전 이란과의 경기였다.

역대 최강의 멤버로 무장했던 한국은 이날 이란을 상대로 전반을 2-1로 앞서다가 후반에 무려 5골을 내주며 2-6으로 역전패했다.

이는 한국의 아시안컵 역사상 가장 많은 골차이(4실점)로 패한 경기이기도 했다.

6실점. 최근 한국이 어지간한 강 팀을 만나도 허용하지 않은 숫자다.

▲역대 최다 골·실점 대회

한 경기의 골득실 상황은 선수들의 당일 컨디션과 상대 팀의 전력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그러나 한 대회에서의 골득실 상황을 따져보면 당시의 팀 전력을 알 수 있다.

한국이 역대 가장 많은 골을 넣은 대회는 지난 80년 쿠웨이트대회로, 12골(6실점)을 몰아 넣었다.

10개국을 2개 조로 나눠 풀리그를 펼친 뒤 4강 토너먼트를 벌였던 80년 대회에서 한국은 말레이시아(1-1), 카타르(2-0), 쿠웨이트(3-0), UAE(4-1)와 한 조에 속해 있었다.

당시 한국은 이들에게 10골을 몰아 넣고 단 2골만 내주며 3승1무로 4강에 올랐다.

이어 4강에서 만난 북한을 2-1로 꺾고 결승에 진출했으나, 안타깝게 쿠웨이트에 3-0으로 패해 준우승에 머물렀다.

당시 한국은 김정남 감독 아래 최순호, 정해원 등 최강의 골잡이들이 포진돼 있었고, 최순호는 UAE전에서 3골을 넣으며 한국의 아시안컵 첫 해트트릭을 기록하기도 했다.

반면 대회 내내 단 1골만 넣은 84년 싱가포르대회는 한국의 역대 최소 골 대회로 기록됐다.

한국은 사우디아라비아와 1-1로 비긴 뒤 쿠웨이트(0-0), 시리아(0-1), 카타르(0-1)에 한 골도 넣지 못하고 조별 예선에서 탈락, 1골 3실점이라는 초라한 성적표를 들고 쓸쓸히 귀국해야 했다.

반면 이란에 2-6으로 패했던 96년 대회는 11실점(7골)으로 역다 최다 실점 대회로 기록됐다.

▲이동국, 아시안컵의 '킬러'

그렇다면 아시안컵에서 가장 많은 '골 맛'을 본 한국 선수는 누구일까.

무려 9골을 터뜨린 이동국(28, 미들즈브러)이 아시안컵에서 가장 많은 골을 넣은 한국선수로 이름을 남겼다.

이동국은 2000~04년 대회에 출전, 총 10경기 중 3경기를 제외한 모든 경기에서 최소 1골씩 터뜨리며 '킬러'다운 면모를 드러냈다.

그는 2000년 대회 3차전 인도네시아와의 경기에서 해트트릭을 기록하며 3-0 완승을 이끌었고, 이어진 이란과의 8강전에서도 연장전 10분에 결승골을 잡아 팀의 2-1 승리를 일궈냈다.

준결승전에서 사우디에 0-2로 뒤지던 후반 종료 직전 1골을 만회하며 영패를 면하게 한 주인공도 이동국이었다.

이동국은 04년 대회에서도 0-0으로 비긴 요르단과의 첫 경기를 제외하고 이란과의 8강전까지 최소 1골씩을 터뜨렸다.

부상 후유증으로 어느 정도의 기량을 발휘할 지는 모르지만 그는 이번 아시안컵에도 출전하는 만큼, 자신이 수립한 아시안컵 국내 선수 최다 골 기록을 갈아 엎을 가능성이 남아있다.

그가 부상을 딛고 일어나 10골째 아니 그 이상으로 골을 이어간다면, 국내 축구팬들에게 이보다 더한 즐거움도 없을 것이다.

이동국의 뒤를 이어 아시안컵에서 많은 골을 넣은 국내 선수로는 일선에서 물러난 최순호(7골)와 황선홍, 정해성(이상 5골) 등이 있다.

경인매일
경인매일
kmae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