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자치분권협의회, 지방분권 실천전략 정책토론회 개최
수원시 자치분권협의회, 지방분권 실천전략 정책토론회 개최
  • 김재일 기자 webmaster@kmaeil.com
  • 승인 2016.02.04 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원시 자치분권협의회(의장 이재은)는 4일 수원 이비스 앰버서더 호텔에서 전국 지방분권협의회 연대 강화를 위한 ‘지방분권 실천전략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염태영 수원시장을 비롯해 전국 지방분권협의회 대표단과 지방분권운동단체, 수원시 주민자치위원회 및 마을만들기 협의회 위원 등 70여명이 참석했다.
토론회는 ‘지방분권개혁의 현상과 과제’를 주제로 한 이재은 수원시 자치분권협의회 의장의 특강과 지자체별 2016년 지방분권 추진 정책 및 사례 발표로 진행됐다.

또, 지방분권협의회가 구성된 지자체 중 서울, 부산, 대구, 광주, 강원, 충남, 전남, 경북, 대구 북구, 대구 수성구의 지방분권협의회 대표 등이 참석해 각 지역별 지방분권 추진 정책·사례를 공유하고 현안에 대하여 논의했다.
이재은 수원시 자치분권협의회 의장은 특강에서 “지방자치와 지방분권개혁의 주체는 지방이고 그 핵심은 주민의 관심과 역량”이라고 말하면서 지방분권과 주민참여의 중요성을 역설하였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지방분권은 그 특성상 지방정부나 지방의회, 관련 기관 및 단체에서 권한이양을 강력하게 요구하지 않으면 실현이 어려운 속성을 갖고 있다”며 “오늘 토론회가 지방분권역량의 결집을 공고히 하고 지방분권 실현의 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한편, 현재까지 지방분권협의회가 구성된 곳은 광역지자체 9곳, 기초지자체 4곳으로 총 13곳이며, 2015년 각 지자체의 지방분권 관련 조례제정(광역 11, 기초 29)과 더불어 협의회 구성하는 지자체가 늘어나고 있다.

수원=김재일 기자

김재일 기자
김재일 기자 다른기사 보기
webmaster@kmae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