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공단이 다시 폐쇄
개성공단이 다시 폐쇄
  • 김정규 기자 kmaeil86@naver.com
  • 승인 2016.02.11 1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는 정부 정책에 따라 입주 기업을 위한 비상 대책 마련에 나섰다

인천시는 2월 11일 오전 유정복 시장 주재로 인천 소재 개성공단 입주기업(16곳)을 위한 긴급 대책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개성공단 폐쇄는 지난 2013년에 이어 두 번째다. 북한이 3차 핵실험을 강행한 당시에도 남북 관계가 위기를 맞으면서 개성공단은 2013년 4월부터 134일 동안 가동을 멈췄다.

개성공단에 입주한 인천지역 기업의 경제적 피해는 불가피해졌고, 인천시 차원에서 이어오던 남북 교류 사업은 '올 스톱' 상태다 시는 최근 북한의 핵실험과 장거리 미사일 발사로 인해 개성공단의 가동이 전면 중단된 현 사태의 엄중함을 인식하고, 향후 사태 전개 방향을 예의 주시하면서 긴급 대책회의를 통해 시 차원의 대책을 논의했다.

한편, 개성공단에는 현재 인천지역 기업이 기계·금속 업종 8곳, 전기·전자업자 업종 4곳, 섬유 업종 2곳, 화학 업종 1곳, 비금속·광물 업종 1곳 등 모두 16곳 입주해 있으며, 총 6,498명(남측 80명, 북측 6,418명)의 근로자가 종사하고 있다.

이에관련 시는 정부와 긴밀한 협력·공조 체제를 유지하면서 시 차원에서 입주기업의 애로 청취, 시의적절한 피해 최소화 방안 등을 강구할 방침이다. 우선 ①시 경제산업국장을 반장으로 하는 특별 대책반(TF)을 구성하고, ②입주기업의 피해 규모 파악과 함께 애로사항 등을 접수하는 일원화된 창구를 개설하는 등 입주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단계별 비상 대응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정부는 10일 북한의 4차 핵실험과 장거리 미사일 발사에 대한 조치로 개성공단 가동을 전면 중단한다고 발표했다. 개성공단에 입주한 인천지역 기업의 경제적 피해는 불가피해졌고, 인천시 차원에서 이어오던 남북 교류 사업은 '올 스톱' 상태다.

홍용표 통일부장관은 이날 서울정부청사에서 브리핑을 갖고 "개성공단 자금이 북한의 핵과 미사일 개발에 이용되는 것을 막고, 우리 기업들이 희생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개성공단 가동을 전면 중단하기로 결정했다"며 "정부는 이 같은 결정을 북한 당국에 통보하고 국민의 안전한 귀환 등 필요한 협력을 요구했다"고 말했다.

지난 2004년 12월 첫 제품을 생산한 개성공단에는 124개 기업이 입주해 있다. 누적 생산액은 31억8523만 달러(3조8143억 원)에 이른다. 통일부는 지난 2013년 개성공단 가동이 처음 중단됐을 때 피해 금액을 7067억원으로 추산했다.

개성공단에 입주한 인천지역 기업은 모두 16개, 약 80여명이 북한에 머물며 근무 중이다. 이들 기업은 지난 2013년 폐쇄로 수 백억원대 피해가 겨우 회복세로 돌아섰지만 이번 폐쇄 조치로 기업 운영이 휘청이게 되며 앞으로의 피해는 눈덩이처럼 불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지난달 추진하던 남북 축구대회와 활쏘기 경기가 북한의 핵실험으로 무기한 연기된데 이어 말라리아 사업 등을 놓고 한 발짝도 협의를 못했다. 강화도와 개성을 중심으로 한 남북역사교류는 지난해 이후 진척이 없고 앞으로 인천의 남북교류는 기약없이 멈출것으로 보인다.

정기섭 개성공단기업협회장은 이날 "기업 피해는 어떤 방법으로도 치유될 수 없다"며 "정부의 결정에 대해 재고를 요청한다"고 말했다. 

인천 김정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