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왕시 포일2지구내 송선선로 지중화사업 합의
의왕시 포일2지구내 송선선로 지중화사업 합의
  • 권영창 기자 kmaeil86@naver.com
  • 승인 2016.03.08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왕시 포일2지구 숲속마을의 숙원사업이었던 한전 케이블헤드철탑 지중화 사업이 현실화되고 있어 주민들의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의왕포일2택지개발사업지구를 종단하던 기존 가공 송전선로와 철탑은 택지지구 조성사업을 통해 이미 지중화 됐지만 지중화 종점부에 설치된 케이블헤드철탑에 대해 입주민들이 도시미관 저해와 전자파 노출 등 건강에 위협을 줄 수 있다는 이유로 관계기관에 지속적으로 지중화를 요구해 왔다.

시는 포일동 ‘포일2지구 국민임대주택단지’와 과천시 ‘과천지식정보타운’을 통과하는 154KV 과천∼동안양 송전선로 지중화사업을 위해 지난 2012년부터 서울지방국토관리청,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전력공사 등 유관기관 관계자들과 지중화 방안에 대한 대책회의를 추진해 왔다.

시에 따르면, 그 동안 사업시기, 설계주체 및 공사비 분담 등에 대해 국토관리청과 토지주택공사간 이견을 보여 왔으나 의왕시가 다자간협의체를 구성해 의견조율 등 중재로 업무협약을 이끌어 장기표류 해왔던 포일2지구 송전선로 지중화사업이 4년만에 결실을 맺게 됐다고 밝혔다.

지중화공사 특성상 전력구시공, 케이블시공에 오랜 시간이 걸리고 가공선로 철거까지 완료하려면 전체공기가 24개월 이상 소요돼 과천보금자리주택 조성공사 및 국도47호 우회도로개설공사 준공시기인 2018년 12월경에 완료할 예정이다.

지중화사업이 마무리되면 포일2지구 주민들의 생활환경 개선과 안전한 거리 조성 등 도시미관 향상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시는 예상했다.

김성제 의왕시장은 “관계기관과의 원활한 합의를 통해 추진하게 된 이번 지중화공사를 통해 쾌적하고 안전한 주거환경을 주민들에게 다시 돌려주는 기폭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관내 시가지 및 주변지역의 송전선로에 대한 지중화사업 방안을 조속히 마련해 도시미관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의왕=권영창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