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공항 보안수준 격상...테러ㆍ불법밀입국 차단
정부, 공항 보안수준 격상...테러ㆍ불법밀입국 차단
  • 권영창 기자 kmaeil86@naver.com
  • 승인 2016.03.10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최근 인천공항에서 연이은 보안사고 발생과 테러위협이 증가함에 따라 공항보안 수준을 격상한다.
국토교통부는 법무부와 관세청 등 관계부처 합동으로 1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국가정책조정회의'을 열고 '공항보안 강화대책'을 논의·확정했다고 밝혔다.

공항보안 강화대책에 따르면 최근 밀입국 사건의 직접적인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는 보안인력 근무와 관련해, CCTV 모니터요원의 개인별 책임구역이 지정된다.

이어 출입국심사장 무단통과, 환승객 미탑승 등이 발생하는 경우 공항 대테러상황실(공항공사)과 출입국사무소(법무부)가 동시에 유관기관에 상황을 전파한다.

또 국적항공사 이용객 중 고위험 환승객(환승 무비자 입국이 불허된 사실이 있는 자, 입국금지자 등)에 대해서는 항공사와 법무부가 협조해 환승장까지 직접 인솔키로 했다.

출국심사장 출입문은 당일 업무가 종료되면 완전폐쇄하고, 취약지점 384곳을 CCTV 집중감시 지역으로 선정해 전담 모니터요원이 실시간으로 감시한다.

이와 함께 출입국 심사장 및 환승구역 보안관리 전담팀(총 42명으로 구성)을 신설하고, 모니터 요원도 새롭게 증원하는 등 보안인력도 확충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밀입국 재발방지와 공항보안 강화를 위해서는 관계기관의 긴밀한 협업을 통한 현장의 실천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인식하에, 분기별로 이행실태를 점검·보완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