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건설 신기술 공법 및 자재 심의 강화
인천시, 건설 신기술 공법 및 자재 심의 강화
  • 김정호 기자 kmaeil86@naver.com
  • 승인 2016.03.15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가 시 산하 사업소 등 각 사업발주청에서 사용하는 건설 신기술 및 공법, 자재 등에 대한 심의를 강화한다. 인천시는 신기술 등에 대한 공정한 심사로 투명성과 기술력을 확보하기 위해 지방건설기술심의위원회에서 이를 별도 심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 산하 각 사업발주청에서 사용하는 신기술 등에 대한 활용 심의계획을 수립해 설계 초기단계부터 신기술 등의 적용을 우선 선정해 설계에 반영함으로써 행정의 효율화를 높이고 기술개발을 장려하겠다는 구상이다.

그동안 신공법 등의 활용 심의는 지방건설기술심의위원회에서 시행하는 설계 적정성 심의와 동시에 처리하거나 발주청 자체적으로 결정 또는 변경해 왔다. 이로 인해 신기술 등을 활용할 경우 해당 업체간의 잡음과 함께 발주청 선정에 따른 각종 유언비어 등이 난무해 신기술 적용 등의 사업추진에 어려움을 겪어 왔다.

이에 따라 시에서는 각종 공사에 반영한 감사 결과와 신기술 등의 적용에 대한 기술검토 및 적용방안을 검토한 결과 풍부한 기술력과 공정성을 확보하고 있는 지방건설기술심의위원회에서 각종 신기술 등을 별도로 심의함으로써 신기술 활용 확대와 발주청의 어려움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했다.

 심의방법은 발주청에서 구성한 기술자문위원회 심의와 시의 지방건설기술심의위원회 심의를 탄력적으로 운영하되, 공정한 절차에 따라 신기술 반영 심의를 반드시 이행하도록 하고, 발주청의 심의 요청 시 적극 협조해 처리하겠다는 방안이다.

시는 발주부서에서 설계 초기단계부터 신기술 등의 심의를 요청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실시설계 완료 단계에서 설계 적정성 심의 시 신기술 등의 심의를 구체화해 일괄 요청할 수 있도록 방침을 정했다. 또한 신기술 등의 활용 시에는 사후관리 및 평가를 통해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기술력을 축적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관내 모든 발주사업에 대해 공정하고 철저한 기술심의 및 공사비 대비 주민편익 등 생애주기비용까지 검토해 발주하도록 하고, 사업단계에서는 준공 시까지 사업관리 등을 철저히 이행할 수 있도록 행정, 기술적인 역량을 총동원해 부실공사를 사전에 예방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인천=김정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