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시,「월별세금 납부 체크리스트」고지서 서비스 제공
양주시,「월별세금 납부 체크리스트」고지서 서비스 제공
  • 권태경 기자 kmaeil86@naver.com
  • 승인 2016.03.15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주시는 세금납부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시민들에게 본인이 납부한 세금을 체크하여 보관할 수 있게 하는 목록을 만들어 제공하는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지난해 세금 납부 문의 건수가 하루 30건 이상, 이중 납부된 건이 절반이상을 차지하는 등 단순 납부여부 문의가 연 5천건 가량 발생하고 중복수납 또한 상당수가 행정업무 지연과 시민불편접수 민원이 발생한다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올해부터 환경개선부담금 고지서에 월별로 납부해야할 월별 세금납부 목록을 함께 고지함으로써, 시민들 본인이 낸 세금을 스스로 체크할 수 있어 세금납부의 누락이나 중복을 피할 수 있게 됐다.

시민에게 편의를 제공하는 맞춤형 고지서 제작으로 정부 3.0실현을 위한 월별세금 납부 체크리스트는 환경개선부담금 고지서 뒷면에 표시되어 있으며, 절취선을 넣어 쉽고 편리하게 떼어 낼 수 있게 만들어 보관을 용이하게 했다.

이번 월별세금납부 체크리스트는 기존 고지서의 공간 활용을 통해 제작하여 별도의 예산이 필요하지 않아 지속 및 확대추진이 가능하며, 세금납부 시 필요한 행정업무를 체크하면서도 시민들에게 편리하게 배포할 수 있어 효율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시 관계자는 “월별세금 납부 체크리스트를 제공함으로써 세금 납부 중복 또는 누락으로 인한 불편개선을 통해 주민 만족도가 증가할 것”이라며 “사후관리도 가능한 구조로 맞춤형 서비스 정부3.0의 모범적 실천사례로 손꼽힐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양주=권태경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