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 중국 최대 발전사와 중국내 화력발전사업 공동 추진
한국전력, 중국 최대 발전사와 중국내 화력발전사업 공동 추진
  • 이응복 기자 kmaeil86@naver.com
  • 승인 2016.03.16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전력공사는 중국 베이징에서 중국 최대 발전회사인 중국화능집단[中國?能集團公司, 총경리 차오페이시(曹培?)]과 중국 동천2기 및 연안 석탄화력 발전사업의 본격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동천2기(2,000MW) 및 연안(1,320MW) 사업은 효율이 높고 환경친화적인 대용량 초초임계압 기술을 적용한 석탄화력 발전소를 개발, 건설 및 운영하는 사업이다.

이번 양해각서는 양사가 2014년 10월 CEPSI 2014 기간 중 제주도에서 협력 강화를 위해 체결한 MOU와 2015년 6월 베이징에서 해외사업공동개발 추진을 위해 체결한 MOU를 실질적 사업으로 구체화하고 양사간 관계를 한층 더 심화하는 데 의의를 가진다.

동천2기 및 연안사업은 양사 CEO간 네트워킹에 기반하여 착수된 후 중국정부의 사업승인을 받았고, 한전은 본 양해각서에 따라 현재 사업타당성 검토를 진행 중이며 사내외 절차를 거쳐 2016년 말까지 최종 사업추진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또한, 한전은 본 양해각서에 따라 건설관리, 발전소 운전 및 정비, 재무담당 경영진을 파견하고, 이사회에서 중요안건에 대한 의결권을 행사하는 방식으로 화능집단과 함께 사업을 공동 경영하게 된다.

본 사업은 ’17년 상반기 착공, ’19년 상업운전을 목표로 진행 중이며발전소 준공 후에는 중국 정부가 중점 추진 중인 서부대개발의 거점지역으로 전력공급이 부족한 섬서성 지역에 20년 이상 안정적으로 전력을 공급할 예정이다.

동천2기 및 연안사업에 적용될 단위용량 1,000MW 및 660MW급 고효율 초초임계압 기술은 중국이 한국보다 앞서 있어, 한전은 본 사업을 통해 쌓은 기술과 경험을 향후 국내외에서 유사사업 추진시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아울러, 한전은 발전소 신뢰도 향상을 위해 중국산 대비 가격경쟁력이 있는 고품질의 국산 기자재를 채택하여 수출을 촉진하고 동천2기 인근에 국내기업이 설립한 대규모 공장에 직접 전력을 공급함으로써 국내 기업간 상생에도 기여할 계획이다.

이날 한전 조환익 사장은 “본 양해각서 서명식은 韓中 양국의 대표적 전력그룹간 그 동안의 노력이 실질적 사업으로 구체화되는 출발점이라는 중요한 의의를 지니며, 이를 계기로 향후 중국은 물론 제3국에서의 양사간 공동사업개발이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응복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