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품질 노각오이 품종개발로 농가소득 증대에 앞장서
고품질 노각오이 품종개발로 농가소득 증대에 앞장서
  • 이응복 기자 kmaeil86@naver.com
  • 승인 2016.03.17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택시(시장 공재광)는 지역농특산물인 평택노각오이 신품종 ‘황토노각플러스’를 농업기술센터에서 개발해 지난해 2월 24일 국립종자원에 품종보호 등록을 완료했다고 전했다.

평택노각오이 황토노각플러스는 농업기술센터에서 민간육종연구소와 협력해 개발한 노각오이 전용품종이다. 2004년부터 2009년까지 1단계로 상품의 균일도와 상품성을 높이기 위해 기존 재래품종 중에서 형질이 우수한 품종을 확보하여 고정종을 육종하여 국립종자원에 식물 신품종보호(품종명 : 황토노각)를 출원 등록했다. 2010년부터 2015년까지 2단계로 더 우수한 교배종(F1)을 개발해 ‘황토노각플러스’로 품종보호등록을 완료했다.

황토노각플러스는 기존 재래종보다 육질이 단단하고 아삭거리는 식감과 함께 과즙이 많은 품종 특성을 가지고 있다. 생채무침, 장아찌 등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하여 여름철 더위를 식히고 입맛을 돋우는 데 제격이며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매우 높다. 또한 전국 도매시장에서 높은 가격에 거래가 이루어져 농가소득 증대에 효자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

평택시에서는 현재 150여 농가에서 노각오이를 재배하고 있으며, 국내 소비량의 60~70% 이상을 생산하는 최대주산지이다. 농업기술센터에서는 매년 5만립씩 노각오이 재배농가에 종자를 보급하는 한편 각종 시범사업, 핵심 재배기술교육을 통하여 농가소득 증대 및 FTA 대비 농업경쟁력 확보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평택=이응복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