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수들, 〃국정화 교과서 당장 중단하라〃촉구
역사교수들, 〃국정화 교과서 당장 중단하라〃촉구
  • 김도윤 기자 kmaeil86@naver.com
  • 승인 2016.11.15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사학계 대학교수들이 대대적으로 역사교과서 국정화 철회를 촉구하고 나섰다.

전국 102개 대학 561명의 역사·역사교육학계 교수들은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흥사단 강당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성명서를 발표했다.

교수들은 "특정정권이 국가권력을 동원해 만든 단일한 역사교과서를 전국의 중·고생들에게 강요하는 것 은 오랜 세월 시민들이 피 흘려 쌓아온 민주주의를 부정하는 일"이라며 "교육부는 역사교과서 국정화 정책 폐기를 선언하고 28일로 계획한 국정교과서 현장검토본 공개를 취소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새 교과서가 만들어지기 전까지는 과도적 조치로 현재 사용되는 검정교과서를 이용하면 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교수들은 "역사 전문가들의 압도적인 반대를 억누른 채 교육과정과 집필기준을 자의적으로 작성한 2011년이전으로 돌아가 역사과 교육과정을 새로 구성해야 한다"면서 "역사교과서 국정화 정책을 추진한 당국자와 정치세력은 반민주주의적 정책을 강행해 국가를 혼란에 빠트린 데 대해 사죄해야 한다. 만일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시민과 함께 국정 교과서 불복종운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앞서 지난 1일 한국사연구회와 민족문제연구소 등 43개 역사 관련 단체는 국정 역사 교과서 중단을 요구하는 시국선언을 발표한 바 있다. 이후 484개 교육·시민단체로 구성된 한국사교과서국정화저지네트워크가 이준식 교육부 장관을 비판하는 선언문을 내며 국정교과서에 대한 반대여론이 들끓었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장휘국 광주시교육감 등 교육감과 역사교사 2000여명이 가입해 활동하고 있는 전국역사교사모임도 국정화 반대를 천명했다.

심지어 보수성향 교원단체인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까지 "건국절 제정과 친일·독재 미화 등 교육 현장의 여론과 배치되는 방향으로 제작될 경우 수용할 수 없다"는 내용의 결의문을 내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러나 교육부는 기존 방침을 고수한다는 입장이어서 역사학계는 물론, 대다수 반대를 요구하는 여론과 마찰이 불가피 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