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대표 테러 지방선거 변수로 작용
박근혜대표 테러 지방선거 변수로 작용
  • 경인매일 webmaster@kmail.com
  • 승인 2006.05.22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당 우려가 현실로 등장 대책마련 고심

한나라당 진상규명 촉구 박대표 공백 우려

5.31 지방선거중 발생한 한나라당 박근혜 대표 피습사건이 선거정국의 막판 변수로  부상하고 있다.

선거운동 과정에서 유력 정당 대표가 괴한에게 테러를 당한 것은 극히 이례적일 뿐 아니라 제1야당 대표이자, 대선주자인 박 대표를 겨냥한 사건이라는 점에서 사건의 파장이 일고 있는 것.

정치권은 특히 이번 지방선거 판세가 광역단체장 기준으로 한나라당 11, 열린우리당 2,민주당 2, 무소속 1,로 고착화되는 상황에서 '박 대표 피습' 변수가 돌출함에 따라 기존 판세에 변화를 가져올 지에 관심이 집중됐지만 월요일 선거유세 현장에서 현실로 들어나기 시작, 희비가 교차하고 있다.

열린 우리당과 한나라당은 박대표의 테러를 당한 직후 곧바로 각각 당사에서 긴급회의를 개최하여 검. 경합동수사단 구성을 통한 철저한 진상규명을 촉구하고 당 지도부와 서울시장  후보의 유세를 전면중단한 채 파장 분석과 대책마련에 부심했다.

그러나 민심은 야당 대표가 선거 유세 중 테러를 당했다 점에서 벗어나 박 대표의 이력(부친인 박정희 전 대통령의 암살과 어머니인 육영수여사의 암살)이 맞물려 동정론이 급물살처럼 번지고 있어 선거 판도에 큰 변수로 작용하고 있다.

우리당은 '제1 야당 대표 피습'이란 사건 자체가 정서적으로 여당에 악재로  작용할 소지가 있다고 우려, 신속한 유감표명과 진상규명 촉구를 통해 파장 차단에 서둘러 나서는 한편, 야당의 정치적 활용 가능성에 대해서도 경계하고 나섰지만 여론이 박 대표의 동정론으로 확산되고 있어 비상이 걸린 상태이다.

한나라당은 박 대표 피습사건을 '제 1야당 대표의 생명을 노린 정치테러'로  규정하고 공정수사를 통한 진상 규명를 촉구하는 등 대여 공세를 벌이는 한편 박 대표의 유세 중단으로 인한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을 숙의했다.

정부도 노무현 대통령이 21일 이병완 비서실장으로부터 사건내용을 보고 받고 "내각은 이번 사건에 대해 한 점 의혹도 없도록 검. 경 합동수사를 통해 철저하고 신속히 진상을 규명하도록 하라"고 지시하는 등 발 빠르게 대처를 하고 있지만 여론이 여당에게 불리하게 직용하고 있어 전전긍긍하고 있다.

한편 박대표에게 테러를 가한 지씨와 난동을 부린 박씨의 신병을 인도받은 합수부(서울서부지검)은 곧바로 지씨 등에 대한 피의자 조사와 경찰 수사기록 검토에 들어갔다.

합수부는 지씨와 박씨의 공범관계를 추궁하는 한편 두 사람에 대한 구속을 통해 계속 수사한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수사본부장을 맡은 이승구 서울서부지검장은 전날 촛불집회를 벌이던 시위대 50여명과 만나 이들의 요구사항을 전해 듣고 공정한 수사를 약속했다.
     
이상규기자

경인매일
경인매일
webmaster@k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