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시정혁신위’ 공무원들과 갈등심화 노동조합 위원장 1인 시위
광주시 ‘시정혁신위’ 공무원들과 갈등심화 노동조합 위원장 1인 시위
  • 정영석 기자 aysjung7@hanmail.net
  • 승인 2018.12.17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선7기 공약이행추진기구로 출범. ‘법적근거 없는 기구’ 지적

민선7기 신동헌 시장의 공약이행 추진기구로 출범한‘시정혁신기획위원회’가 시청 직원들과 마찰을 빚으며, 급기야 공무원노조가 반발하고 나서는 등 심한 갈등이 초래되고 있다.

시는 지난 10월 민선7기 시정과제 및 주요시책을 심의 자문하기 위해 민간인들로 이뤄진 ‘시정혁신기획위원회’를 구성, 위촉했다.

신동헌 시장 당선 이후 ‘시장인수위원회’에서 활동했던 인사들로 대부분 구성된 시정혁신위원회는 교통, 문화, 교육 등 5개 분야로 나눠 각 부서에서 추진하고 있는 시정과제 및 주요시책에 대해 분기별로 분석, 자문하는 시스템으로 운영될 방침이다.

그러나 시정혁신위에서 부서별 진행하고 있는 업무에 대해 자료를 요구하고 지적을 하는 과정에서 공무원들과 갈등을 빚고 있는 것.

특히, 최근 지역 이슈로 불거져 나온 퇴촌물류단지 조성사업과 관련해 시정혁신위에서 해당부서에 관련 서류를 요구하는 등 조사를 벌이면서 갈등이 증폭, 표출되고 있다.

광주시 공무원노동조합(위원장 김순미)은 지난14일 민원실 1층에서 “권한없는 시정혁신기획위원회의 불법적인 조사를 거부한다”면서 즉각 해산을 촉구했다.

노조는 이날 성명을 통해“최근 시정혁신위는 추진전략회의라는 명목으로 월 3~4회에 걸쳐 시정 전반의 방대한 자료와 함께 간부공무원의 출석을 요구하고 있다”면서 “회의 방식도 자문이 아닌 호통과 질책에 가깝다”고 주장했다.

이어 "시정혁신위에서 물류단지조사 및 대책TF를 만들어 광주시 전체 물류단지에 대한 인허가 과정의 적정성 조사, 물류단지 난립 방지대책을 수립하겠다고 나섰다”며“이들은 무소불위의 권력을 가진 것 처럼 공무상 취득한 자료를 원본으로 모두 공개할 것을 요구했다”고 말했다.

또“법적 근거도 없이 비선실세인 듯 행동하는 민간단체에 맡길 수 없다”며“행정력이 뒷받침될 수 있도록 시의회와 민간전문가, 공무원 등이 협력해 제대로 만들어진 조직이어야 다수가 수긍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자문을 넘어서 시정간섭과 불법적으로 자료를 요구하는 시정혁신기획위원회를 즉각 해산할 것”을 촉구했다.

한편, 신동헌 시장은 지난 9월 시정혁신기획위원회 출범을 시키면서 “민선7기 광주시장에 취임한지 100일이 된다. 그동안 광주시정을 열심히 파악해 온 만큼 이제 시민이 필요로 하는 시정과제를 추진하는 것이 필요해 위원회를 두게 됐다”고 취지를 설명했었다.

 

정영석 기자
정영석 기자 다른기사 보기
aysjung7@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