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경찰청,현장업무포털시스템. 업무효율성 증대... 예산절감 효과.
해양경찰청,현장업무포털시스템. 업무효율성 증대... 예산절감 효과.
  • 임영화 기자 kmaeil86@naver.com
  • 승인 2019.12.18 2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장업무포털시스템. 사진=해양경찰청 제공.

(인천=임영화기자)해양경찰청은 현장의 활동사항을 통합 관리하는 ‘현장업무포털시스템’을 운영한 결과 현장 업무 효율성이 높아 진 것으로 나타났다고 18일 밝혔다.

현장업무포털시스템은 파출소, 경비함정 등 현장부서에서 근무일지, 부책을 전산ㆍ관리하고, 각 종 현황을 자동 통계화한 시스템이다.

지난 5월에 도입 및 시범 운영하여, 8월부터는 전국 파출소와 경비함정, 해상교통관제센터에서 정식으로 운영하고 있다.

그 동안 파출소, 경비함정 등에서는 순찰이나 인명구조 등 현장 활동 사항을 종이 문서로 작성하여 관리해 왔다.

‘현장업무포털시스템’ 도입·운영으로 순찰, 구조, 경비 등 현장 활동을 전산화하여 자료 관리가 효율적이고, 실시간으로 자료 및 통계를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폰과 태블릿컴퓨터를 이용한 영상 전송과 순찰일지 작성도 가능하고, 해양오염 지도점검 기능을 추가해 현장에서 모든 업무 처리가 가능하도록 했다.

파출소 등 현장 직원 대상 만족도 조사 결과 전산화로 현장 직원의 업무 편의성이 개선되고, 자료 통합·연계·표준화로 업무 효율성이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종이 문서로 관리하던 방식에서 전산화 및 현장업무포털시스템으로 통합 관리하여 매년 5천여만의 예산 절감 효과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장 파출소 관계자는 “체계적인 현장업무 관리가 가능하여, 현장 직원의 만족도가 높아 업무 효율성 증대 및 해양안전 역량 강화에도 도움이 되고 있다.” 고 밝혔다.

해양경찰청 관계자는 “‘현장업무포털시스템’운영으로 현장 활동의 정보화를 구현함으로써 선진 해양경찰로 재도약하는 계기가 되었다.” 며, “향후 축적된 빅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정책 수립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 된다.” 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