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평군립도서관, 올해 17개 공모 및 지원 사업 선정
가평군립도서관, 올해 17개 공모 및 지원 사업 선정
  • 조태인 기자 choti0429@naver.com
  • 승인 2020.03.16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평=조태인기자)가평군립도서관이 지식으로 소통하는 열린 도서관으로 한층 업그레이드된다.

16일 가평군에 따르면 올해 문화체육관광부 및 경기도에서 주관하는 각종 공모사업 11개와 지원사업 6개가 선정돼 국·도비를 지원받게 됨으로써 군민 지식정보서비스가 한층 강화됐다고 밝혔다.

대표적인 공모사업 중, ‘희망도서바로대출서비스’는 이용자가 원하는 희망도서를 보다 신속하게 제공하고자 지역서점과 연계 협력하는 서비스로 구독자와 경영활성화에 도움을 주는 원원 전략이다.

또 공공도서관이 없는 상면지역 주민들을 위해 상면사무소 내에 설치할 자판기형의 무인자가대출반납기 ‘스마트도서관 구축’사업은 250권의 신간도서를 탑재해 제공함으로써 지역 간 정보 불평등을 해소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도서관 1관 1단 사업’은 가평소년소녀합창단 활동과 연계하여 도서관 내 문화예술커뮤니티를 구성, 어린이들의 잠재력 재능을 발굴하고 음악성을 향상시켜 문화예술역량 강화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여기에 ‘작은도서관 아이돌봄 서비스’, ‘도서관 문화가 있는 날 공연 지원’사업도 높이 평가되는 등 가평군립도서관은 공모와 지원 사업을 발판으로 군민에게 보다 다양한 지역정보서비스를 제공키로 했다.

독서정책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고 있는 한석봉도서관은 공공도서관을 찾기 힘든 청소년을 대상으로 책을 매개로 한 ‘진로 독서프로그램’을 운영해 독서에 대한 흥미유발과 함께 창의적이고 융·복합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한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한다.

청평도서관에서는 은퇴한 어르신을 대상으로 사회참여 및 일자리 기회를 부여하는 독서지원프로그램‘은빛독서나눔이 사업’후, 관내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 파견키로 했다.

설악도서관은 지역적인 특성을 반영한 특화사업으로 ‘다문화 도서구입 및 서비스’에 주력키로 하고 외국도서 확충과 다문화 독서문화프로그램 운영 등 모두에게 열린 도서관 구현 기반구축에 나선다.

2006년 개관한 조종도서관은 리모델링 사업을 통해 문화강의실 부족 및 노후화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등 지역주민의 안정적인 교육활동과 문화소양증진에 효과를 높이기로 했다.  

여기에 지역주민이 접근하기 가장 좋은 생활밀착형 사립 작은도서관 활성화를 위해 ‘독서환경 조성사업’, ‘이이돌봄 독서문화 프로그램 지원’, ‘냉·난방기 지원’, ‘순회사서 파견’, ‘문화가 있는 날 독서문화예술프로그램 지원’ 등을 펼칠 계획이다. 

한편 가평군립도서관은 지난해 책 읽는 즐거움을 공유하고 건전한 독서문화 저변확대를 위해 노력한 결과 경기도 공공도서관 우수기관에 선정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