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동구 논현동 논고개마을, 창업지원주택 갈등 풀릴까
남동구 논현동 논고개마을, 창업지원주택 갈등 풀릴까
  • 임영화 기자 kmaeil86@naver.com
  • 승인 2020.03.17 0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논고개마을 주민들 LH, 요구사항 수용 않을시 전면 반대 입장
맹성규 의원 “합법과 대안 타진" 언급
인천 남동구 논현동 논고개마을에 창업지원주택 건립사업 을 반대하는 프랭카드가 걸려있다. 사진=임영화기자

(인천=임영화기자)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인천 남동구 논현동 논고개마을 인근에 새로 신축하는 창업지원주택 건립사업에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는 가운대(2019년12월9일 1면보도)더불어민주당 맹성규 국회의원(인천 남동갑)이 논고개마을 주민들과 LH 관계자들을 각각 만나 중재에 나섰다고 밝혔다.

16일 더불어민주당 맹성규의원 자료에 따르면 LH가 주도하는 인천시 남동구 논현동 588-2 일원 1만1천100㎡ LH 공사 소유인 땅에 창업 임대주택 200여 가구, 창업기업의 입주공간 등 청년창업 지원을 위한 지상 6층 규모의 건물로 논현 리틀야구장 부지에 조성될 예정이다.

이와관련 지난 14일 청년 창업지원주택이 들어설 남동구 논현동 논고개마을 논현 리틀야구장 야외부지에서 주민총회를 열었다.

이날 주민총회는 논현동 논고개마을 주민 150여명 외에도 맹성규의원실 보좌진, 오용환 남동구의원, LH 관계자, 남동구청 공무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주민들은 신임 주민대표 집행부를 선출한 후 논현 리틀야구장 철거에 따른 문제와 ▲공사 2년 유예 ▲주진출입로 대로변 변경 ▲경로당 신축 ▲지구단위 변경 등 그동안 LH와 협의한 내용을 바탕으로 찬반 의견을 물었다.

논고개마을 주민들은 과거 협의가 이뤄졌던 진·출입로 대로변 변경, 경로당 신설 문제는 LH에 지속 협조를 요구하고 있으며, 가장 큰 요구사항인 지구단위 변경 요청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시 본 사업을 전면 반대한다는 입장이다.

이와관련  맹성규 의원은 이번 주민총회로 지난 집행부와 LH의 협의가 무산되고 다시금 첨예한 갈등이 예고되자 다시금 발벗고 갈등 중재에 나섰다.

맹 의원은 주로 갈등을 유발하고 있는 의제들의 경우 서로의 입장차를 전혀 좁히지 못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며 "합법과 상식의 테두리에서 각자가 양보할 수 있는 내용들이 무엇인지 계속 타진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맹 의원은 “민의를 대변하는 남동구민의 대표자로서 지금과 같은 갈등이 하루 빨리 봉합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계속 논고개마을 주민, LH, 남동구청 등 다자간 협의 테이블을 가지고 갈등을 중재해 나가며 최선의 대안을 만들어내겠다”고 말해 귀추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