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우리는 서로의 사회안전망
인천시, 우리는 서로의 사회안전망
  • 김정호 기자 kjh6114@hanmail.net
  • 승인 2020.03.17 2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시민의 힘으로 이겨낼 수 있습니다
(김정호기자)인천시 박남춘시장이 코로나19 발생지인 부평깡시장을 들려 상인들에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모습. 사진제공=인천시

(인천=김정호기자)인천시는 코로나19 확산세가 정체 국면에 들어섰지만 전국 확진환자수가 8천 명을 넘어서고 곳곳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하고 있어 시민들의 각별한 주의와 공동체 정신이 절실한 시점이라고 17일 강조했다.

질병관리본부는 지난 2월 23일 대응단계를 심각단계로 격상한데 이어 2월 29일(토) 주말부터 3월 초까지 이번 유행에 있어 중요한 시점이라고 안내하며 ‘개인위생 수칙 준수 및 사회적 거리두기(Social Distancing)’를  통해 국민 모두가 스스로와 상대방을 보호하는데 동참해줄 것을 당부했다.

3월 13일(금) 정례브리핑에서는 최근 스포츠시설, 콜센터 등 닫힌 공간에서 밀집된 환경에 있는 사람들에서 코로나19 집단감염 사례가 증가함에 따라 노래방, PC방, 종교시설, 클럽, 학원 등 업종에 대한 집중관리 지침을 마련해 이용객은 물론 직원들도 재택근무, 좌석 간격 확대, 악수, 출장 등을 최소화 할 것을 권고했다.]

인천시도 정부와 발맞춰 ▲다중이용시설 임시폐쇄 ▲개학 연기에 따른 조치 및 청소년 생활환경 점검 ▲외출·모임(행사)·면회 자제 등 지역사회 감염 차단을 위한 조치를 지속하고 ▲요양원 등 집단생활시설에 대한 공무원 1:1 밀접전담제 ▲콜센터 전수조사 ▲소외계층 마스크 제공 등을 통해 감염에 취약할 수 있는 어르신, 장애인 등 보호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

또한 철저한 예방수칙 준수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성숙한 시민의식을 보여줘 모범환자로 불린 인천의 세 번째 확진환자 사례를 홍보영상으로 제작해 적극 홍보 중이다. 문화해설사로 일하던 그는 타인을 먼저 생각해 자각증상을 느낀 후 대중교통 이용을 자제하고, 집에서도 마스크를 쓰고, 꼼꼼하게 일지를 작성해 동거하는 노모를 포함 접촉자 23명 전원이 음성판정을 받아 전국민의 귀감이 됐다.

고광필 인천시 감염병관리지원단 부단장은 “수도권에서도 소규모 집단감염 사례가 발생하고 있는 만큼 그 어느 때보다 사회적 거리두기와 예방수칙 준수가 중요한 시점”이라며 “시민 개개인이 바이러스를 차단하면 자신은 물론 가족의 건강을 지킬 수 있고, 더 나아가 지역사회 전파까지의 연결 고리를 끊을 수 있다는 공동체의식이 가장 강력한 백신”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