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례 없는 포괄적 조치' 문 대통령, 50조 긴급 금융지원 발표
'전례 없는 포괄적 조치' 문 대통령, 50조 긴급 금융지원 발표
  • 김도윤 기자 mostnews@naver.com
  • 승인 2020.03.19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인매일=김도윤기자)문재인 대통령이 코로나19 사태로 위기에 처한 금융시장에 대해 50조원 규모의 '비상금융조치'를 시행할 것을 밝혔다.(사진제공=청와대)
(경인매일=김도윤기자)문재인 대통령이 코로나19 사태로 위기에 처한 금융시장에 대해 50조원 규모의 '비상금융조치'를 시행할 것을 밝혔다.(사진제공=청와대 제공)

(경인매일=김도윤기자)문재인 대통령이 코로나19 사태로 위기에 처한 금융시장에 대해 50조원 규모의 '비상금융조치'를 시행할 것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19일 청와대 본관에서 진행된 제1차 비상경제회의에서 "정부는 비상 정부체제로의 전환을 선언한다. 세계적인 비상경제 시국에 대처하기 위해 결연한 의지를 다진다"고 의지를 표명했다. 

그는 "서민 경제의 근간이 되는 중소기업, 소상공인, 자영업자의 도산 위험을 막고 금융 불안을 해소하기 위한 첫 번째 조치"라고 밝히면서 "충분한 유동성을 공급하도록 정부와 한국은행은 물론 전 금융권이 동참, 모든 가용 수단을 총망라했다"고 전례 없는 포괄적인 조치에 대한 설명을 이어갔다. 

해당 조치의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소상공인 긴급 경영자금 신규 지원12조 원 규모로 확대 ▲취급기관도 시중은행까지 확대 ▲어디에서나 1.5%수준의 초저금리 대출 이용 가능 ▲중소기업, 소상공인에 대한5.5조 원 규모 특례 보증지원 시행 등을 소개했다. 

아울러 ▲대출원금 만기 연장 모든 금융권으로 확대 시행 ▲전 금융권에서 중소기업, 소상공인에 대한 대출금 이자 납부 유예 ▲영세 소상공인에 대한 전액보증 프로그램 신설 등의 긴급한 조치 실행도 설명했다.

그러면서 신속한 실행과 추가 대책마련도 시사했다. 문 대통령은 "국민의 삶이 무너지는 것을 막는 것이 최우선"이라고 밝히면서 "일선에서 활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금융 현장을 세심히 살피고 점검해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한편 대통령 주재 비상경제회의는 주1회 개최를 원칙으로 3개월간 운영되며 필요에 따라 연장한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