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수구, 환경미화원 개량형 손수레 제작 보급
연수구, 환경미화원 개량형 손수레 제작 보급
  • 임영화 기자 kmaeil86@naver.com
  • 승인 2020.04.13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크기, 무게 대폭 감소로 근무여건 개선...제작비 절감으로 예산절감효과도
연수구가 새로 도입한 개량형 환경미화원 손수레. 사진제공=연수구청

(인천=임영화기자)인천 연수구가 최근 환경미화원의 근무환경 개선을 위해 기존 손수레 대비 크기와 무게가 대폭 감소된 개량형 손수레의 보급을 시작했다고 13일 밝혔다.

그동안 환경미화원들은 약 90kg에 달하는 무거운 손수레를 끌고 다니며 청소를 해야 돼 육체적 어려움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구가 새로 도입한 개량형 손수레는 무게가 약 17kg으로 가벼워져 환경미화원들의 근무여건을 개선하고, 청소 민원에 보다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어 깨끗한 거리환경 조성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구는 근골격계 질환자와 작업 시 육체적 어려움을 호소하는 환경미화원에게 우선 보급하기 위해 이번에 28대를 제작했으며, 나머지 수량에 대해서는 연차적으로 교체해 나갈 계획이다.

개량형 손수레의 대당 제작비는 38만원 정도로 기존 손수레의 75만원에 비해 약 37만원이 낮아져, 구 소속 환경미화원 73명에 대해 모두 교체가 이루어질 경우 약 2천7백만원의 예산절감 효과도 거둘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구 관계자는 “이번에 보급한 개량형 손수레는 가볍고 튼튼하며 사용법이 매우 편리하다”며, “근무자들의 육체적 부담 경감으로 근로여건 개선에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