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하대, 차원이 다른 융합연구 플랫폼 융합혁신기술원
인하대, 차원이 다른 융합연구 플랫폼 융합혁신기술원
  • 김정호 기자 kjh6114@hanmail.net
  • 승인 2020.04.13 22: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 연구역량 결집한
입체적 융합연구로
혁신 성장 선도하는 지역 거버넌스 구축
(인천=김정호기자)장웅성 인하대 융합혁신기술원(IIT, Institute of Innovation & Technology) 초대 원장이 IIT 역할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제공=인하대

(인천=김정호기자) 인하대 ‘융합혁신기술원’이 융합연구의 새로운 모델을 제안한다.

인하대는 산학협력단 산하 ‘융합혁신기술원(IIT, Institute of Innovation & Technology)’을 최근 설립하고 산재해 있는 교내 연구역량을 한데 모아 융합연구 거점으로 삼을 준비를 마쳤다고 13일 밝혔다.

장웅성 IIT 초대 원장은 “IIT는 대학 내 연구자들의 지식과 기술을 융합하고 이를 지역 기업, 연구소 등과 연결해 시장이 원하는 가치를 찾아내는 지식정보 공유 플랫폼이다”며 “지금까지와는 다른 전략으로 인하대가 한 차원 높은 연구 거점 대학으로 성장하는 출발점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IIT는 연구 데이터베이스를 모으고 그것을 총괄하는 온·오프라인 플랫폼이다. 대학 내 연구자와 그들의 연구성과물, 인프라를 재가공한 데이터베이스를 만들어 기술지원과 개발을 원하는 기업에 맞춤형 해법을 제공한다.

또 공과대학 18개 학과 교수 225명, 교내 40개 융합연구센터에서 활동하는 연구진을 연결한다. 산학협력단과 협력해 산업 현장의 목소리도 직접 듣는다. 9월에는 I-포럼을 열어 지역 산업 발전을 이끌 아젠다를 발굴하고 논의하는 장을 마련한다. 이는 인하대가 주관하고 정부 기관과 지자체, 지역 대학, 지역 기업, 연구소 등이 참여해 지역 현안을 주제로 토론·협의하는 자리다.

장웅성 초대 원장은 “IIT는 대학 내부 기초-응용-실증연구로 이어지는 학문간 수직적 융합, 시장 중심으로 다양한 학과의 기술이 융합하는 수평적 융합 등 입체적 융합연구를 통해 대학의 소프트파워를 활용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겠다”며 “대학과 기업, 지역, 글로벌 시장을 연결하는 혁신 생태계의 허브로서 국가와 지역의 전략산업 분야 대형 과제를 기획하는 등 대학과 지역산업 발전을 선도하는 창조적 혁신 주체로서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