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하절기 오존 예보제 시행
인천시, 하절기 오존 예보제 시행
  • 김정호 기자 kjh6114@hanmail.net
  • 승인 2020.04.14 2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존 위험으로부터 시민건강 보호
인천시청 전경

(인천=김정호기자) 인천시 보건환경연구원은 시민건강에 악영향을 주는 오존에 의한 피해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하절기 오존예보제를 시행한다고 14일 밝혔다.

오존은 가스상 물질로 고온·고일사량·대기정체 등의 기상조건에서 대기오염물질인 질소산화물, 탄화수소와 반응하여 생성되며, 대기 중에 고농도로 존재하면 기침, 메스꺼움, 호흡기 자극 및 폐기능 저하 등의 피해와 일부 폐질환 환자에게 치명적으로 작용할 뿐만 아니라 어린이, 노약자 등 건강취약계층의 사망률 증가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고농도 오존에 의한 시민피해 최소화를 위해 하절기(4월 15일부터 10월 15일까지)에 오존의 발생조건, 기상자료 등을 바탕으로 예측되는 오존농도를 4단계 예보등급(‘좋음: 0~0.03ppm’,‘보통:0.031~0.09ppm’,‘나쁨: 0.091~0.15ppm’,‘매우나쁨: 0.151ppm 이상’)으로 산출한 결과를 오전 9시(당일예보)와 오후 6시(내일예보) 하루 2회 권역별 오존예보를 시행한다.
 
권역별 오존예보 결과는 보건환경연구원 환경정보공개시스템 홈페이지(https://air.incheon.go.kr)를 통해 상시 확인가능하며, 해당 홈페이지의 문자서비스 신청을 통해 최대 2개 지역(군, 구)에 대한 예보결과를 매일 오전 받아볼 수 있다.

권문주 보건환경연구원장은 “야외활동이 많아지는 여름철에는 미세먼지 농도는 낮아지지만 오존과 같은 2차 생성 대기오염 물질의 농도가 높아져 건강에 위해를 줄 수 있으니 연구원에서 제공하는 대기오염 정보를 수시로 참고하여 피해를 최소화하는 생활할 것을 당부 드린다.”며, “하절기 오존예보를 통해 시민건강 보호를 위한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