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경기 서해안 해수에서 올 첫 비브리오패혈증균 검출... 경기도 '주의 당부'
7일 경기 서해안 해수에서 올 첫 비브리오패혈증균 검출... 경기도 '주의 당부'
  • 유형수 기자 rtnews@naver.com
  • 승인 2020.04.15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 서해안 지역 해수에서 올해 첫 비브리오패혈증균 검출
간 질환자, 당뇨병 등 만성질환자, 면역결핍환자 등 각별한 주의 필요
오염된 해산물 날것으로 섭취하지 말고, 오염된 바닷물 접촉 주의해야
서해안 지역 바닷물에서 올해 첫 비브리오패혈증균이 검출됐다. 경기도는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사진=경기도청)
서해안 지역 바닷물에서 올해 첫 비브리오패혈증균이 검출됐다. 경기도는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사진=경기도청)

(경인매일=유형수기자)경기도가 서해안 지역 바닷물에서 올해 첫 비브리오패혈증균이 검출됐다며 이에 대한 주의를 당부했다.

보건환경연구원에 따르면 연구원은 지난 7일 올해 처음으로 서해안지역 바닷물 1건에서 비브리오패혈증균을 분리했다. 다른 의심 검체 2건에 대해서는 실험 진행 중이다.

연구원은 지난 3월부터 ‘비브리오패혈증균 감시사업’을 통해 바닷물 68건, 갯벌 58건, 어패류 5건에 대해 검사를 실시했다. 

이번 검출은 지난해보다 3주 이상 빠른 것으로 지난해는 4월 29일 서해안지역 바닷물에서 처음으로 검출된 바 있다.

비브리오패혈증은 2015년부터 작년까지 전국적으로 연 평균 50여 명의 환자가 발생한 3급 법정 감염병으로 치사율이 30~50%에 달할 정도로 매우 높다. 특히 간 질환자, 당뇨병 등 만성질환자, 면역결핍환자의 경우 치사율이 더 높아질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주로 온도가 상승하는 5~10월 사이에 많이 발생하며, 비브리오패혈증균에 오염된 해산물을 날것으로 섭취하거나 오염된 바닷물이 상처와 접촉할 때 감염되는 걸로 알려져 있다. 

이 균은 주로 바닷물 온도가 18도 이상일 때 많이 발생하는데, 4월 초순에 바닷물 온도가 17도까지 상승한 것이 빠른 검출의 원인으로 보인다고 연구원은 설명했다. 실제로 지난 1월에는 한겨울임에도 전남, 제주도 바닷물에서 비브리오패혈증균이 검출된 바 있다.

윤미혜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장은 “비브리오패혈증은 진행 속도가 빨라 치사율이 매우 높다”며 “특히 고위험군 환자들은 비브리오패혈증이 발생하는 시기에는 반드시 해산물을 익히거나 수돗물로 충분히 세척해 섭취하는 등 스스로 건강을 지키려는 노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