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 힘에는 큰 책임이 따른다
큰 힘에는 큰 책임이 따른다
  • 김진숙(주부) kmaeil86@naver.com
  • 승인 2020.07.23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큰 힘에는 큰 책임이 따른다.”
김진숙(주부)
김진숙(주부)

누군가는 애니메이션으로, 누군가는 어벤져스의 영웅 중 하나로 기억하고 있는 마블코믹스의 스파이더맨. 주인공인 피터 파커가 스파이더맨이라는 영웅이 되기 전에 극중 삼촌이 한 말입니다.

소심하고 허약한 학생이었던 피터 파커는 우연히 유전자 조작 실험 중인 슈퍼 거미에게 물린 후 갑자기 얻게 된 초능력으로 자신을 괴롭히던 학생들을 굴복시키고, 돈벌이를 위해 아마추어 레슬링 대회에 참가하는 등 지극히 사적 욕망에 능력을 낭비하지만, 정작 도주하는 강도에 대해서는 그저 남일처럼 무심하게 볼 뿐이었습니다.

결국 그 도주한 강도에 의해 사랑하는 삼촌이 살해당하는 사건이 발생하고, 피터 파커는 경찰보다 먼저 범인을 검거하여 추궁하다가 범인이 실족사하는 걸 지켜보게 됩니다.

이 사건을 계기로 피터 파커는 극중 삼촌이 했던 말의 의미를 깨닫고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영웅 스파이더맨으로 거듭나게 됩니다.

유권자가 스스로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권리의 가치를 모르고 어떻게 행사할지 아무런 노력조차 기울이지 않는다면 우연히 얻은 초능력으로 사적 욕망을 해소하는 피터 파커에 지나지 않을 것이고, 그런 유권자들이 많은 사회는 퇴보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만약에 조선시대에도 백성에게 선거권이 있었다면 우리는 세종대왕 같은 성군들만 선택했을까요? 역사를 알고 있는 현재의 관점에서는 너무나도 당연한 선택이겠지만, 국왕의 자리에서 폐위된 연산군 같은 임금을 선택했을 가능성도 많지 않을까요?

급변해온 우리나라 근현대사의 흐름 속에서 수많은 사람들의 희생과 헌신으로 만들어진 선거제도가 국민이 주인인 ‘민주주의의 꽃’으로 자리매김하려면 유권자 한 사람 한 사람이 행사하는 한 표의 선거권이 얼마나 큰 의미를 가지는 것인지를 마음속에 새겨야할 것입니다.

우리는 선거권의 의미를 되새기는 것과 함께 유권자로서 ‘나의 선택만이 옳다’는 독선을 경계해야 하고, 진퇴를 반복하면서도 결국은 나아가고 있는 역사의 흐름 속에서 나의 선택과 전체의 결과가 같으면 같은 대로, 다르면 다른 대로 나의 선택이 역사의 큰 흐름에 부합하고 있는지를 끊임없이 물으며 성장하는 성숙한 유권자가 되어야 합니다.

나의 한 표가 가지는 힘의 크기를 안다면, 그 결과도 책임도 무겁게 받아들여야 할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