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하고 싶은 중장년에게 아낌없이 지원하는 서초구
일하고 싶은 중장년에게 아낌없이 지원하는 서초구
  • 박미경 기자 miorange55@naver.com
  • 승인 2021.06.21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행복일자리 취업박람회 및 다양한 취업특강 개최 통해 중장년을 위한 재취업 지원
- 서초구 일자리플러스센터와 연계하여 재취업 성공을 위한 1:1컨설팅을 통한 일자리 매칭 등 취업연계 사후서비스제공

(서울=박미경기자) 경제수준의 향상과 의료기술의 발달로 평균 수명은 점차로 증가하고 있고 장년 이후의 삶의 질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는 시점이지만, 코로나19 및 4차산업분야의 가속화로 중‧장년들의 재취업은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서울 서초구는 인생2막을 준비하며 늘어나는 희망 노동 연한의 수요에 맞춰, 중·장년들의 재취업을 돕는 다양한 사업을 마련한다.

특히 하반기에는 실 채용계획이 있는 기업체와 구직자를 직접 연계해주는 행복일자리 취업 박람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기업채용 면접, 취업컨설팅, 사전·사후매칭등 지속적인 취업지원서비스 제공하여, 지역 주민의 일자리미스매칭을 줄이고 꼼꼼하게 일하고 싶은 중‧장년을 챙길 방침이다.

또, 일하고 싶은 구직자들을 위해 생애경력설계 아카데미 등 특강을 마련하여 중‧장년 구직자가 그동안 살아온 생애전반을 살펴보고 그에 따른 경력 설계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해준다. 이어 최근에 개최한 중장년 재취업 특강에서는 재취업성공을 위한 이력서 작성법 및 면접 핵심 키워드등 기술적인 방법론 및 사례분석까지 재취업을 위한 준비단계에 따라 구성함으로써 참여자들의 이해를 도왔다.

특강은 지속되고 있는 코로나19의 확산방지를 위해서 줌(ZOOM)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실시간 온택트(비대면) 방식으로 이루어졌음에도 모집예정인원인 200명이 모두 사전신청 마감되었으며, 187명이 수료하였다.

구 관계자는 중장년의 경력직 취업방식도 채용시장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나에게 적합한 구직방법을 배워 적극적으로 노력하면 재취업에 성공할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며, 수료자들에 대해서는 서초구 일자리플러스센터에서 구직등록을 하여 1:1맞춤형 컨설팅을 통해 지속적인 취업사후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중장년 재취업특강에 참여한 50대의 김성우씨(가명)는 “경력이 단절되어 어떻게 취업을 할지 막막한 입장에 서서 면접에 대한 감을 잃은 사람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다. 또 경력과 희망 회사가 맞지 않을 경우 디딤돌 방식으로 경력을 만들어 나가는 경력 리모델링에 대한 내용을 접하게 되어 참신했다”고 말했다.

조은희 서초구청장은 “100세 시대에 비춰보면 이제 막 인생의 반환점에 도달한 나이다. 아직 일하고 싶은 마음이 강한 중‧장년을 위해 보다 많은 기회를 주고자 다양한 정책을 모색하고 있다.”며, “인생2막 기회 제공을 위한 맞춤형 교육과 좋은 일자리 연결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박미경 기자
박미경 기자 다른기사 보기
miorange55@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