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로구, '전통문화 종가' 종로, 한복동아리 ‘복동이’ 참여 신청 받아
종로구, '전통문화 종가' 종로, 한복동아리 ‘복동이’ 참여 신청 받아
  • 이익돈 기자 mickeylee@naver.com
  • 승인 2021.07.05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종로한복축제 사업 일환으로 4인 이상 구성된 동아리, 이달 7일까지 신청 받아
- 참여자 선정 시 우수 동아리 시상과 축제MD 상품 증정 등 다양한 혜택 주어져
종로구는 2021 종로한복축제에 참여할 한복동아리 ‘복동이’ 참여자를 7월 7일까지 모집 중이다(사진=종로구)

(경인매일=이익돈 기자) 종로구는 2021 종로한복축제 사업의 일환으로 이달 7일까지 고운 우리 옷을 입고 관내 구석구석을 누빌 「한복동아리 ‘복동이’」 참여 신청을 받고 있다.
 
한복동아리의 줄임말인 ‘복동이’는 7월을 시작으로 올해 10월까지 매월 1회 이상 한국 전통문화를 대표하는 민족 고유의 의복 한복을 착용하고 관내 명소를 거닐며 즐겁고 의미 있는 특별한 시간을 갖게 된다.
 
활동 혜택으로는 매달 우수 동아리를 선정해 1등 15만원, 2등 10만원, 3등 5만원을 제공하고, 관내 여행 시 유용하게 사용할 마스크와 손소독제 등의 방역물품을 지원한다. 또한 종로한복축제 관련 프로그램의 사전 참여기회 부여는 물론 소정의 다과비, 축제 공식 MD상품을 증정 받게 된다.
 
참여자로 선정되면 매월 동아리별 활동계획서와 함께 소감, 사진 등을 포함한 활동확인서를 제출해야 하며, 10월 9일(토)와 10일(일) 양일간 예정돼 있는 2021 종로한복축제 참여는 필수 사항이다.
 
신청 대상은 한복에 관심을 갖고 있으며 한복을 아끼는 누구나 4인 이상 동아리를 구성해 지원할 수 있다. 방법은 종로한복축제 홈페이지 내 서류 양식을 다운로드 후 작성하여 담당자 전자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선정 발표는 7월 9일(금)에 이루어진다.
 
한복동아리 ‘복동이’와 관련해 더욱 자세한 사항은 종로한복축제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한복축제 사무국을 통해 문의하면 된다.
 
한편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전통문화 1번지 종로구는 지난 민선5기를 시작으로 한(韓)문화 활성화를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전통문화가 고루하고 진부하다는 기존의 이미지에서 탈피, 얼마든지 즐겁고 새로울 수 있다는 긍정적 가치를 부여하고 한국문화의 자생력을 강화하기 위한 각종 사업을 계속 추진 중이다.
 
지난 2013년을 시작으로 매월 ‘직원 한복입는 날’을 운영해 한복 입기를 실천해 왔으며, 2016년부터 ‘종로한복축제’를 열고 한복의 아름다움을 널리 알리는데 앞장서는 중이다. 한문화 콘텐츠를 선도하려는 종로구의 노력이 집약된 종로한복축제는 2018 문화체육관광부 지정 육성축제 부문이 선정되는 쾌거를 거둔 바 있다.
 
한복 활성화 정책 홍보를 위해 2017년에는 ‘곱다 한복체험관’을 개관해 한복수선 프로그램과 전통복식 바르게 입기 교육 등을 진행해 왔고, 2018년과 2019년 ‘우리옷 제대로 입기, 한복 토론회’를 열고 한복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이끌어내기도 했다.
 
올해의 경우 전통문화공간 무계원에서 ‘한복 업사이클링 작품전시회’와 문화체육관광부 지정 2021 봄 한복문화주간을 기념하는 ‘종로 한복 토크 콘서트’를 각각 개최하고 많은 호응을 얻은 바 있다.
 
토크 콘서트는 ‘한복, 공존하다’라는 주제 하에 전통의 일상화를 향한 진중하고 즐거운 토론을 지향하는 시간으로 구성했으며, 한복이 지닌 정통성과 대중성 등을 고려한 통합적 방향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로 꾸몄다. 특히 배우 겸 가수 전효성 등이 출연해 높은 관심을 끌었다.
 
김영종 구청장은 “고운 우리 옷의 우수성과 아름다움을 널리 알리기 위해 꾸준한 관심을 갖고 노력해 왔다. 앞으로도 전통한복의 자생력을 높이고 역량을 강화시키는 다채로운 관련 프로그램과 사업을 추진할 계획” 이라며 “한복을 입고 종로 곳곳으로 특별한 여행을 떠나는 동아리 활동에 관심 있는 많은 분들의 신청을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