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웅교의 정치분석] 국민의힘, ‘여론조사 역선택 방지 룰’ 全面戰···정홍원 "경준위 룰 전부 재검토, 선수 따라야“···유승민 "정홍원, 경선판 깨려면 사퇴”
[정웅교의 정치분석] 국민의힘, ‘여론조사 역선택 방지 룰’ 全面戰···정홍원 "경준위 룰 전부 재검토, 선수 따라야“···유승민 "정홍원, 경선판 깨려면 사퇴”
  • 정웅교 기자 210ansan@naver.com
  • 승인 2021.08.31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홍원, 29일 역선택 방지 관련 "제 입장은 완전히 중립적, 무엇이 가장 논리적이고 상식에 맞는지 고심. 주자들 각종 요구, 선수가 심판하겠다는 얘기로 부적절”
- 이준석 대표. 30일 최고위 후 "역선택 룰 등에 최고위가 입장 밝힐, 논의할 계획 없다"···당 「대통령후보자 선출 규정」 제44조 ‘선관위가 여론조사 일정·방법 정해 실시’
-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 시절 2018년 3월 역선택 방지조항 도입 주장, 당헌 제10장 보측 제99조(여론조사 특례)에 반영···타 후보 측, 홍의 주장 변화 비판
▲정웅교 기자
▲정웅교 기자

(경인매일=정웅교기자) 국민의힘이 경선룰에 '여론조사 시 역선택 방지조항 도입 여부‘를 둘러싼 ‘룰의 전쟁’에 돌입하며 극심한 내홍에 직면했다. 

지난 7월 7일 출범한 국민의힘 경선준비위원회(위원장 서병수 의원. 경선준비를 위한 임시기구)는 8월 3일 역선택 방지 조항을 도입하지 않는 것으로 결론을 내고 최고위원회의에 보고한 바 있다.  

각종 여론조사기관이 ‘범보수 야권 대선후보 적합도’ 조사를 한 결과에 따르면, 민주당 지지층이 타 야권 후보에 비해 홍준표·유승민 예비후보를 월등히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나자 윤석열·최재형·원희룡 예비후보 측이 역선택 방지조항 도입 필요성을 주장했다. 반면 홍준표·유승민·하태경 예비후보 측은 도입 반대를 주장했다.

1. 대부분 여론조사기관 ‘범보수 야권 대선후보 적합도’ 여론조사, 역선택 현상 확연···국민의힘 선관위, 당규상 여론조사 일정·방법 정해 실시 권한 가져 

거의 대부분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홍준표·유승민 예비후보의 경우 ‘범보수 야권 대선후보 적합도’ 조사에서 ▲지지정당 국민의힘 ▲이념성향 보수층 ▲문 대통령 국정수행평가 부정층에서의 각 지지율보다, ▲지지정당 민주당·열린민주당 ▲이념성향 진보층 ▲문 대통령 국정수행평가 긍정층에서의 각 지지율이 월등히 높은 현상(역선택)이 확연하게 나타나고 있다(알앤써치, 리얼미터,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 조사 결과 역선택 현상 분석 관련 경인매일 24, 26, 27일 보도 기사 참고).

지난 26일 출범한 정홍원 국민의힘 선거관리위원장이 지난 29일 “경선준비위원회가 결정한 모든 안을 원점에서 재검토할 것”이라고 하자, 이전부터 역선택 방지조항 도입을 반대해온 홍준표·유승민 등 예비후보 측이 더욱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당 경선 예비후보들이 이해관계에 따라 격하게 공방을 벌이는 가운데, 지난 30일 최고위원회는 ‘경선 룰 결정’ 문제를 전적으로 선관위에 맡기고 관여하지 않기로 했다. 

국민의힘 당규 「대통령후보자 선출 규정」 제44조(당선인 결정) 제1항에 “당선인의 결정은 대통령 선거인단 유효투표결과 50%, 여론조사 결과 50%를 반영하여 산정한 최종집계결과 최다득표자로 하되, 대통령 선거인단 투표는 전국적으로 동시에 실시하며, 여론조사는 위원회가 정한 일정과 방법에 따라 실시한다”고 규정돼 있다. 

이는 당규에 선관위가 여론조사 일정과 방법을 정해서 실시하는 권한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2. 유승민 예비후보 31일 기자회견 “역선택 방지조항 넣는 순간 공정 경선은 끝장난다. 경선판 깨겠다면 선관위원장 사퇴하라”

유승민 예비후보는 31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정홍원 선관위원장의 '사퇴'까지 언급하며 초강수를 뒀다.

유승민 후보는 “이틀전 저의 공개경고에도 불구하고 정홍원 선관위원장은 '오직 윤석열 후보만을 위한 경선룰'을 만들려고 한다. 경준위와 최고위가 이미 확정한 경선룰을 자기 멋대로 뜯어고쳐서 역선택 방지조항을 넣으려는 것이다”며 비판했다.

유 후보는 “정홍원 선관위원장에게 다시 한번 경고한다. 이미 확정된 경선룰은 토씨 한자도 손대지 말라. 역선택 방지조항을 넣는 순간 공정한 경선은 끝장난다. 그런 식으로 경선판을 깨겠다면 그냥 선관위원장에서 사퇴하라”며 경고했다.

그는 “공정한 경선이 안되면 정권교체도 물건너 간다. 불과 5년전 2016년 총선에서 180석도 자신 있다고 큰소리 치던 우리 당은 겨우 122석을 얻고 기호 1번을 민주당에 빼앗겼다. 패배의 이유는 단 하나, 청와대의 지시대로 공천전횡을 일삼던 이한구 공관위원장 때문이었다. 정홍원 선관위원장은 제2의 이한구가 되려고 하는가”라며 날을 세웠다.

이어 “국민의 평가가 시작되니까 지금 지지율이 빠지고 있는 후보에게 정권교체와 당의 운명까지 걸고 같이 추락하자는 것인가? 오직 윤석열 후보만을 위한 불공정한 경선룰을 만들어 경선판을 깨고 정권교체에 실패한다면, 이 모든 책임은 정홍원 선관위원장에게 있음을 분명히 한다”며 재차 정 위원장을 공격했다.

그는 끝으로 “분명히, 다시 경고한다. 선관위가 특정 후보를 위한 불공정한 룰을 만들 경우 저는 결코 좌시하지 않겠다”고 경고했다.

3. 홍준표 예비후보, 31일 페이스북에 "호남 동행은 전부 거짓인가? 대선이 당 대표 뽑는 선거인가"며 역선택 방지조항 도입에 강한 반대 

홍준표 예비후보도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두 차례 글을 올리며 역선택 방지조항 도입에 강하게 반대했다.

그러나 홍 예비후보는 자유한국당 대표 시절인 2018년 3월, 당내 공직후보 경선용 여론조사를 할 경우 역선택 방지조항을 도입해야 한다는 주장을 하였고, 이와 관련된 조항을 당헌 개정을 통해 당헌 제10장 보측 제99조(여론조사 특례)에 반영한 바 있어, 경쟁 후보 측으로부터 일관성이 없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국민의힘 당헌 제10장 보측 제99조(여론조사 특례)에 “① 당이 실시하는 각종 여론조사에 있어 여론조사 대상을 국민의힘 지지자와 지지정당이 없는 자로 제한할 수 있다. ② 제1항의 여론조사를 시행함에 있어 구체적인 방법은 당규로 정한다”꼬 규정돼 있다.

홍 예비후보는 “참 어이가 없는 논쟁이다. 호남에서 지지가 올라 간다고 역선택 운운 한다면 그간 당이 한 호남 동행 운운은 전부 거짓된 행동이였던가? 호남 공약도 세우고 호남의 저희당 거부정서를 후보 개인에 대한 호감도로 바꾸면서 지지율이 올라 가니 이젠 역선택 운운하며 경선 여론조사에서 호남을 제외하자고 하는 못된 사람들도 있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그는 또 “대선 투표를 우리끼리만 하나? 대선이 당 대표 뽑는 선거냐? 80년 미국의 레이건은 공화당 출신이지만 민주당원들의 대대적인 지지를 받아 대통령이 된 적도 있다”며 “우리당 취약 계층인 2~40대에서 약진하여 이기고 영남에서도 박빙으로 붙고 호남에서 절대 우위에 서 있다고 그걸 역선택의 결과라고 주장하는 바보도 있다”고 항변했다.

그는 이어 “이미 경준위에서 확정하고 최고위에서 추인한 경선 룰을 후보자 전원의 동의 없이 새로 구성된 당 경선위에서 일부의 농간으로 이를 뒤집으려고 한다면 경선판을 깨고 대선판을 망치려고 하는 이적행위에 불과하다. 눈에 보이는 뻔한 행동들은 그만하라. 정권교체를 염원하는 국민들이 두눈 부릅뜨고 보고 있다”고 경고했다.

홍 예비후보는 이날 오전 연이어 페이스북에서 “홍준표가 당 지지율과는 다르게 호남 지지율이 높게 나오는 것은 역선택이 아니라 다음과 같은 이유가 있다. 첫째, 광주·전남의 지지율 상승은 다른 주자들과 다르게 무안국제공항을 관문 공항으로 만들고 그 일대에 첨단 산업을 유치하겠다는 광주·전남 발전방안에 대한 현실적인 대안 제시를 했고 그것이 광주·전남지역 주민들의 동의를 얻어가고 있기 때문으로 보여지고1991.3~1992.7까지 광주 북구 우산동에 살면서 광주지검 강력부 검사를 할 때 광주·전남지역 조직 폭력배 소탕을 한 일이 있었는데 그때 그 조폭 소탕은 지금도 광주의 전설로 회자되고 있는 가운데 그 사건들과 2년 뒤 1993. 슬롯머신 사건을 엮어 모래시계 드라마의 탄생이 있었기에 광주·전남 분들은 우리 당에는 거부감이 있어도 홍준표에게는 거부감이 덜한 거다”며 자신이 호남에서 지지율이 높은 이유를 설명했다.

홍 예비후보는 이어 “둘째, 전북 같은 경우는 1980.6.~1981.6까지 전북 부안 행안 3대대에서 방위로 복무하면서 전북 도민으로 살았고 전북이 처가 동네라서 전북 사위라고 지지자들이 선전하고 전북의 희망인 새만금지역을 민간주도로 홍콩식 개발하겠다는 파격적인 공약에 전북이 술렁이고 있기 때문에 지지율이 올라가고 있는 거다. 직선제 이후로 여태 단 한번도 우리 당이 호남득표율을 10% 넘긴 일이 없었는데 이번에는 호남득표율을 20%까지 해보겠다”며 자신감을 나타냈다.

4. 국민의힘 김재원·정미경 최고위원 31일 "입 다물고 있는 게 필요하다"며 조심

국민의힘 지도부는 현재까지 전권을 선관위에 위임하겠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김재원 최고위원은 이날(31일) 오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지금은 당내에 대선주자들 간에 굉장한 각축이 있기 때문에 이때는 입을 다물고 있는 것이 당연히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 최고위원은 "이제 후보 간에 지지율이 좁혀지기 때문에 더 역선택 문제가 중요해졌다. 예민해지고 중요해지고 더 나아가서 이것이 결과에 이제 실질적으로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게 됐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최고위에서도 사실은 이 문제에 대해서 더 이상 거론하지 않기로 했다. 선관위에 모든 결정을 하게 우리도 도와줘야 되기 때문에 특히 최고위원으로서 이 문제에 대해서는 언급하는 것은 굉장히 적절하지 않은 상황이 됐다"며 조심스러운 입장을 취했다.

김 최고위원은 이어 "후보들 간에 이 문제가 갈등의 소지가 되니 선관위에서만 결정할 것이 아니고 최고위까지 참여해서 어떤 결정의 권위를 높이자는 취지로 정홍원 선관위 측에서 '특위' 구성 제안을 했으나 '선관위에 이미 전권을 부여하고 넘겼기 때문에 선관위에서 결정해달라' 이렇게 어제(30일) 이미 (최고위원회의에서) 결정된 사안"이라고도 밝혔다.

정미경 최고위원은 이날(31일)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역선택 방지조항이 지금 문제가 되는 게 1차(컷오프)이다. 100% 여론조사에 역선택을 넣느냐, 아니냐에 따라서 사실은 조금 더 알고 보면 그것도 아무 문제가 없다"며 1차 컷오프에서는 역선택이 문제되지 않다고 설명했다. 정 최고위원은 "9월 5일 날 (역선택 방지조항 도입 여부를) 결정하는데, 일단 처음은 역선택을 찬성하는 쪽을 부르고, 또 두 번째 날은 역선택을 반대하는 쪽을 또 불러서 의견을 듣고, 그다음에 세 번째 날은 전문가를 불러서 의견을 듣고, 또 네 번째 날은 선거관리위원회 전체 모여서 회의를 하고 그다음에 마지막 날 이제 결정을 하고 아마 이런 플랜에 의해서 정해져 있는 것 같다"라고 설명했다.

정 최고위원은 역선택 방지조항의 실효성에 대해 의문을 표하면서도 "그게 예민해서 제가 조금만 잘못 말하면 양쪽 진영으로부터 제가 너무나 많이 공격을 받기 때문에 저는 제 입장을 말하기가 어렵다. 이 부분은 (최고위원들끼리도) 서로 이야기를 잘 안 한다. 잘못하면 무슨 캠프 대변인 소리를 들을 수 있기 때문"이라며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조심스러운 입장을 취했다.

정 최고위원은 "오롯이 선관위에서 정하는 대로 최고위가 손을 대지 않기로 했다. 모든 문제를 선관위에서 다 전권을 그 분들한테 드리고, 위원장한테 드리고, 거기에서 해결할 수 있도록 저희가 한 것"이라고 말했다.

5. 정홍원 국민의힘 선관위원장 29일 "경준위 룰 전부 재검토, 선수들은 따라줘야“···이준석 대표 30일 최고위 후 "역선택 룰 등에 관해 최고위가 입장 밝힐, 논의할 계획 없다"

정홍원 국민의힘 대선 경선 선거관리위원장(전 국무총리)은 29일 당 경선준비위원회가 만든 경선 룰을 "전부 다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정 선관위원장은 29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경준위가 준비한 안은 하나의 안에 불과하다"며 이같이 밝히면서 "선관위는 경준위 안을 전부 다시 검토해서 가감하기도 하고, 다른 걸로 대체하기도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주자별 유불리에 따라 선관위의 중립성 논란이 점화하는 상황에서 정 선관위원장이 역선택 방지를 포함한 경준위 안의 '원점 재검토' 방침을 분명히 함에 따라 경선 룰을 둘러싼 갈등이 더욱 깊어질 전망이다. 

정 선관위원장은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경준위 안이 확정된 안이라면 그냥 그걸로 경선하면 되지 뭐하러 선관위가 이 고생을 하겠나. 애초 확정안이 아니기 때문에 '선관위가 뭘 바꾸려고 하느냐'는 얘기도 전혀 말이 안 되는 문제 제기"라고 일축했다.

핵심 쟁점인 역선택 방지 도입 여부에 대해선 "제 입장은 완전히 중립적이다. 무엇이 가장 논리적이고 상식에 맞는지 고심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정 선관위원장은 경선 룰을 둘러싼 주자들의 각종 요구에 "선수가 심판하겠다는 얘기나 마찬가지로 부적절하다. 선관위가 고심해 내놓은 결론에 대해서는 선수들이 따라줘야, 그래야 경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 선관위원장의 언급은 홍준표·유승민 예비후보 등 일부 주자들이 역선택 방지 조항을 두지 않기로 한 경준위 안에 손대지 말라며 선관위를 노골적으로 압박하는 데 대한 경고로 해석된다.

정 선관위원장은 30일 오전 비공개 최고위에서 "정말 사심 없이 공정한 경선 룰을 만들기 위해 고심하고 노력하겠다"고 약속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비공개 최고위에서 아울러 "경선 룰을 어떻게 정하든 불복하는 후보가 나올 것이다. 선관위와 최고위가 함께 참여하는 별도의 특위를 구성해 경선 룰을 논의하자”고 제안했으나, 최고위원회는 내부 논의를 통해 "최고위가 개입하면 '경준위 시즌 2'가 된다"며 이 같은 제안을 받아들이지 않기로 했다. 

이준석 대표가 30일 최고위원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역선택 룰 등에 관해서는 최고위가 입장을 밝힐 계획도, 논의할 계획도 없다"고 밝힌 것도 그 연장선이다.
 
이에 대해 정 선관위원장은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조금 더 거당적인 기구에서 논의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해본 것이다. 다만, 선관위에 전권이 있기 때문에 최고위에 특위 구성을 강력히 요구할 수는 없는 문제이다. 합리적인 결론을 내기 위한 온갖 방법을 강구해보고 있다. 시간이 없기 때문에 그리 오래 걸리진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고 연합뉴스는 보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