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김문수 '대(大)수도론 합창'
손학규-김문수 '대(大)수도론 합창'
  • 경인매일 webmaster@kmail.com
  • 승인 2006.06.26 1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지사 자리를 바톤터치하게 될 손학규 현 지사와 김문수 당선자가 한목소리로 ‘대(大)수도론’을 합창했다.

손 지사는 26일 “(경기도)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광역행정을 효율적 해 나가자는 것”이라며 김 당선자가 제안한 ‘대수도론’에 동조하고 나섰다.

손 지사는 이날 MBC 라디오 프로그램 ‘손석희의 시선집중’에 출연, 이같이 말한 뒤 “기본적으로 서울, 인천, 경기도는 하나의 생활권으로 돼 있지만 버스 노선이나 지하철, 식수, 쓰레기, 장묘문제 등이 행정구역 때문에 조절이 어렵다”고 대수도론의 당위성을 구체 사례를 들어 강조하기도 했다.

지난 6일 대수도론을 먼저 제안한 김 당선자도 23일 CBS 라디오 프로그램 ‘시사자키 오늘과 내일’ 에 출연해 “서울과 경기도의 관계는 협조하지 않으면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라며 거듭 대수도론을 펼쳤다.

김 당선자는 팔당댐을 예로 들면서 “팔당댐 물 관리를 위해 서울, 경기, 인천 뿐 아니라 충북 도지사에 환경부장관까지 함께 하는 팔당대책협의회가 마련돼 있다”며 “이런 광역적 협의는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동경, 파리, 런던 등 세계적인 도시도 행정 자체가 광역화되고 있다”며 “우리도 그런 추세로 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손 지사는 비수도권 의원들의 '수도권 규제론'에 대해 “수도권이 갖고 있는 세계적인 경쟁력을 더 강화하고 증진시켜 우리나라가 잘 살게 되는 것이 기본”이라고 반론을 폈다. 그는 “수도권이 발전하는 것과 지방에 대한 집중적이고 효율적인 투자와 지원은 별개의 문제다”라며 “수도권 광역행정을 통해 시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겠다고 하는 것을 반대할 이유가 없다”고 잘라 말했다.

경인매일
경인매일
webmaster@k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