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양우건설은 건설 적폐"... 양우건설 특경가법 위반 고발
시민단체, "양우건설은 건설 적폐"... 양우건설 특경가법 위반 고발
  • 김준영 기자 777777x@naver.com
  • 승인 2021.10.28 16:1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산업경제포럼, 행‧의정 감시네트워크 중앙회 등 시민단체들이 양우건설을 "건설 적폐"로 규정하고 경찰의 빠른 수사를 촉구했다.(사진=공정산업경제포럼)

[경인매일=김준영기자] 공정산업경제포럼, 행‧의정 감시네트워크 중앙회 등 시민단체들이 양우건설을 "건설 적폐"로 규정하고 경찰의 빠른 수사를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28일 서울지방 경찰청 앞에서 "(이번 사례는)LH직원 투기 보다 더 나쁜 사례로, 서민 등골 빼는 새마을금고와 양우건설을 금융·건설 적폐로 규정하고 수백억대 명의대여 및 불법 중도금대출로 특경가법 사기·배임·주택 법 위반으로 지난 3월 23일 고발했다"고 밝혔다.

이들의 이러한 목소리는 앞선 2016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시민단체에 따르면 고삼상 양우건설 대표이사를 비롯한 양우건설 임직원 4명은 지난 2016년 9월 29일 중도금대출 업무협약 체결 후, 수분양 의사가 없는 189명에게 명의차용 수수료를 지급하고 그들 명의로 허위 분양계약을 체결하여 주택법 제101조, 제3호. 제65조 제1항 제1호, 제11조 등 주택법을 위반했다.

또 이들 단체에 의하면 양우건설 고삼상 대표이사는 분양률 50~60% 충족을 위해 양우건설 임직원 300명 중 50여 명의 임직원 및 가족을 명의대여자로 내세우는 한편 가짜 계약자에게 1인당 600~1,000만원의 명의대여 수수료를 지급하고, 양우건설 고 대표는 허위분양이 이뤄졌음에도 불구하고 30억 가량의 분양수수료를 전 조합장의 사실상 개인회사인 업무대행사에 불필요하게 지급했다고 주장했다.

서울 경찰청 민원봉사실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가진 이들 단체는 "앞서 고발된 사건은 영등포 경찰서로 이관되고 지난 7월6일 고발인 조사에서 추가 증거자료를 수 백 페이지까지 제출했지만 수개월이 지난 지금까지 아무런 조치나 통보도 없다"며 경찰의 미온적 수사를 규탄했다.

그러면서 "혹시 의도적으로 수사를 축소, 지연하는 것 아니냐는 의혹으로 경찰 사법행정에 대한 불신을 자초하고 있다"면서 사건에 대한 ‘수사 뭉개기’ 및 ‘대기업 봐주기 의혹’을 주장했다.

또 경찰수사규칙 제24조를 지적한 이들 단체는 "사법경찰관리는 고소·고발을 수리한 날부터 3개월 이내에 수사를 마쳐야 한다"면서 "사법경찰관리는 제1항의 기간 내에 수사를 완료하지 못한 경우에는 그 이유를 소속수사부서장에게 보고하고 수사기간 연장을 승인받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행‧의정 감시네트워크 김선홍 중앙회장은 "지난해 3월 22일 국민권익위는, ‘경찰의 고소‧고발사건 수사 지연 및 진행상황 미통지 방지’ 제도개선과 관련해서 관련 규정 위반 시 징계·성과평가 반영 등 실질 이행방안을 마련토록 경찰청에 권고하면서 규정에 고소‧고발 사건 수사는 원칙적으로 3개월 이내 마치도록 하고 있으며 고소인 등에게는 수사 개시 후 매 1개월마다 그 진행 상황을 통지하도록 권익위서 발표했지만 지금까지 수사에 관한 단 한차례 통지도 없었다면서 결국 입으로만 떠드는 행정"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 단체는 "이번 고발사건은 양우건설과 새마을금고 등 반드시 압수수색과 등 자료 확보를 통한 수사가 제일 중요한데 압수수색 등 수사진행을 알 수 없기에 답답하다"면서 "고발청인 서울경찰청은 양우건설, 새마을금고, 등에 실시한 수사 과정 확인서, 수사기간 연장 승인서, 압수·수색·검증영장 신청서(금융계좌추적용), 압수조서 목록 등을 공개하여 투명한 수사과정을 공개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의 고발장에는 전 조합장이 총회 승인 없이 정산이 완료되지도 아니한 미지급 공사비 지급 명목으로 양우건설에게 148세대의 분양권을 지급한 부분도 추가로 적시했다. 

새마을금고 임직원들은 189명의 명의대여자들이 3일 동안 계약서 작성과 동시에 대출을 신청하였기 때문에 가짜계약임을 알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어떠한 이유에서인지 문제제기를 하지 않고 묵인한 의혹과 당연히 실제 분양여부 및 계약금 납입여부를 확인한 후에 대출을 실행 하였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확인 없이 가짜 계약자들에게 대출금이 지급된 점에 비추어 양우건설(주) 임직원 및 정태욱과 공모하여 본 건 범행에 가담하였다는 의혹이 깊어 고발장에 배임혐의를 적시하면서 엄정한 수사를 촉구했다.

시민단체들은 "1년 넘게 이와 같은 사항에 대하여 새마을금고 등에 수많은 민원을 제기하였지만 묵묵부답으로 일관하여 결국 수사를 통해서만 해결될 것 같아 고발을 하게 되었다"고 고발배경을 설명했다.

특히 "양우건설과 전 조합장이 조합원들에게 수백억 원대 피해를 입히는 범행이 가능했던 것은 새마을금고가 각 단위금고별 개별적 의사결정을 한다는 점과 금융당국의 관리감독이 느슨하다는 점에서 불법대출이 용이한 구조 때문이라며 새마을금고 전반의 불법대출을 철저하게 조사해 줄 것"을 강하게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삼상 2021-10-28 21:57:22
경찰은 왜 제대로 수사하지 않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