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추운겨울, 난방기구의 바른 사용으로 따듯한 겨울 보내세요
[기고] 추운겨울, 난방기구의 바른 사용으로 따듯한 겨울 보내세요
  • 고읍안전센터 3팀장 소방위 김효국 kmaeil@kmaeil.com
  • 승인 2021.11.17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읍안전센터 3팀장 소방위 김효국
▲고읍안전센터 3팀장 소방위 김효국

봄, 여름, 가을 그리고 어느덧 21년을 마무리하는 겨울이 어느덧 성큼 다가왔습니다. 

눈이 내리고 많은 즐길거리가 있는 계절이니 만큼 어른, 아이 할것없이 즐거운 계절임에는 틀림없으나 한편으로는 화재의 위험성이 다른 계절보다 높은 시기이기도 합니다.

국가 화재정보센터 통계에 따르면 화재의 가장큰 비중을 차지하는 부분이 바로 부주의와 전기적 부분이라 확인되며 요즘처럼 날이 본격적으로 추워지면 겨울철 난방기구의 사용량이 증가하고 화재의 가능성이 증가한다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난방기구, 위험하다고 사용하지 않을순 없으니, 다같이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일년여간 보관되어있었을 기구들의 먼지청소! 가열류의 난방기구가 많은만큼 사용전 먼지 청소는 필수입니다. 타기쉽고 만일 발화한다면 제품에 손상을 가해 화재로 이어질 수 있으니 사용전 청소는 안전을 위한 첫 번째 방법입니다.

두 번째로 사용하는 난방제품의 거리 유지, 뜨거운 난방기구! 
침대 혹은 쇼파 및 기타 물건 등의 가연물이 근처에 있다면? 물건의 손상은 물론이고 화재로 이어질 수도 있을것입니다. 난방기구와 다른 물건은 거리를 유지하기! 아울러 라이터 등과 같은 인화성 물건도 당연히 거리를 두어야 할 것입니다.

세 번째, 문어발 식 멀티탭 사용 금지!
난방제품은 소비전력이 다른 제품에 비해 많은 편입니다. 거기에 문어발식 멀티탭 사용을 한다면? 결과는 말하지 않아도 상상할 수 있을것입니다. 멀티탭에도 한계용량이 있으니 잘 확인해야 하며, 요즘 대기전력차단을 위한 버튼 및 과전압 방지 제품들도 많이 나오고 있으니, 너무 오래된 멀티탭 이라면 한번 교체하는것도 좋을것입니다.

네 번째, 외출시 전기차단!
난방기구의 사용량이 많아지는만큼 외출 시 전기를 내리지 않고 나가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소방서에도 이런 경우로 가끔 신고가 들어오곤 합니다. 가스를 안잠그고 온거같다, 난방기구를 안끄고 온거같다... 외출 시에는 특히 신경써서 불필요한 전기가 켜져있는지 등을 확인해 주십시오. 

난방기구, 바른사용으로 올 겨울도 따듯하고 안전하게 보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작은 사소한 행동 하나하나가 여러분의 안전을 지키는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