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웅교의 정치분석] 김혜경 리스크 ‘황제 의전, 법인카드 유용’...대선 게임체인저, 이재명 후보 지지율 치명타 가능성에 촉각
[정웅교의 정치분석] 김혜경 리스크 ‘황제 의전, 법인카드 유용’...대선 게임체인저, 이재명 후보 지지율 치명타 가능성에 촉각
  • 정웅교 기자 210ansan@naver.com
  • 승인 2022.02.04 2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재명 후보 지지율 치명타 가능성에 촉각[KSOI, 리서치뷰 여론조사]
▲ 정웅교 기자
▲ 정웅교 기자

[경인매일=정웅교 기자]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의 배우자인 김혜경 씨가 이재명 경기도지사 시절 경기도 공무원을 사적으로 활용하여 황제 의전을 받았고, 경기도 법인카드를 불법으로 유용했다는 의혹 논란으로 김혜경 리스크가 대선 30여일을 앞두고 대선 정국을 강타하고 있다.

김혜경 리스크가 이재명 후보의 지지율에 치명타가 됨으로써 이번 대선의 게임체인저로 작동할 수도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1. 김혜경 씨 ‘황제 의전, 법인카드 유용’ 사건 전개 과정

▲ 2012년 2월 24일 박완정 새누리당(국민의힘 전신) 소속 성남시의원이 이재명 후보의 성남시장 재직 시절 성남시의회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이 후보 성남 시장 시절 아내 김혜경씨가 다니던 곳에는 배씨가 항상 그림자처럼 따라다녔다. 비서실에서 어떤 명목으로 배씨를 공무원으로 뽑았는지 알기 위해 시청에 자료를 요청했으나 묵살당했다"고 밝혔다.

박완정 시의원은 "성남시 행사 때마다 시장 부인을 따라다니며 밀착 수행하던 배모씨라는 직원이 버젓이 등록된 공무원이었다. 공직자가 민간인을 수행하는 어처구니없는 일이 성남시에서 일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결국 박완정 당시 성남시의원의 지적과 우려가 10년 후에 사실로 밝혀진 셈이다.

▲ 2021년 12월 27일 국민의힘 법률지원단(단장 유상범 의원, 부단장 이두아 전 의원 등)은 김혜경 씨가 경기도 소속 5급 사무관을 수행비서로 채용한 일과 관련 이재명 후보와 김혜경 씨, 수행비서 배모 씨를 고발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이재명 후보는 다음 날인 12월 28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국민의힘 수행비서 채용 가짜뉴스’라는 제목의 글을 올리면서 해당 의혹을 부인했다.

당시 이 후보는 국민의힘이 가짜뉴스를 유포하고 있다며 “후보 배우자 측은 국민의힘이 주장하는 바와 달리 공무원을 수행비서로 채용한 적 없다. 후보 배우자는 당시 경기도지사 배우자로서 공식 일정에서도 공무원의 수행·의전을 최소화했음을 알려드린다. 국민의힘의 악의적 허위사실 유포에 대한 법적 조치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해당 게시글은 김씨를 둘러싼 황제 의전과 경기도 법인카드 불법 유용 등의 논란이 일자 삭제됐다. 하태경 의원은 2월 4일 페이스북을 통해 “현재 이 포스팅은 삭제됐다”고 밝혔다.

▲1월 28일 SBS는 전 경기도청 7급 공무원 A씨의 주장을 토대로 경기도청 총무과 소속으로 사실상 김혜경 씨 관련 업무를 담당했던 배소현 당시 사무관이 김혜경 씨의 약 대리 처방·수령과 음식 배달 등을 지시했다고 보도했다. 이후 법인카드 유용, 빨랫감 심부름 등 다른 의혹 보도가 여러 언론에서 잇따라 나왔다.

▲ 이 논란이 불거진 후 2월 2일 김혜경 씨와 경기도 배소현 전 사무관은 각자 입장문을 내고 사과했다.

김혜경 씨는 “모든 것이 저의 불찰이다. 공과 사를 명료하게 가려야 했는데 배 씨와 친분이 있어 도움을 받았다. 그러나 상시 조력을 받은 것은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배소현 씨는 “이 후보를 오래 알았다는 것이 벼슬이라 착각했고, 이 후보 부부에게 잘 보이고 싶어 (A 씨에게) 상식적인 선을 넘는 요구를 했다. 당사자인 A 씨와 국민 여러분, 경기도청 공무원 여러분께 사과드린다”고 했다. 배 씨는 “누구도 시키지 않았다”고 언급했지만, 김혜경 씨가 개입했다는 정황이 계속해서 제기되면서 논란이 확대되는 상황이다.

▲ 2월 2일 국민의힘 대선 선대본부 최지현 수석부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김혜경 씨의 해명에 대해 “사무관을 사적 비서로 유용하기 위해 채용한 것 자체가 국고손실 범죄”라며 “수사 중이라는 이유로 답변을 회피하려는 속셈인가본데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릴 수는 없다”고 밝혔다.

최 부대변인은 “7급 공무원(A씨)이 대리처방 받은 약은 누가 먹었나. 배씨가 해당 약이 필요할 이유가 없고, 음식은 이 후보 집으로 배달됐으며, 옷 정리는 이 후보 집안에서 이뤄졌다”며 “사진이 증명하고 증인이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수많은 증거 앞에 거짓말을 늘어놓다니 국민이 두렵지 않은 모양”이라며 “선대위와 조율된 허위 해명일 것이므로 법적 책임을 함께 져야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 2월 3일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가 배우자 김혜경씨의 이른바 ‘의전’ 논란과 관련해 서면 입장문을 발표했다.

이재명 후보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이 후보는 이날 서면으로 발표한 입장문을 통해 “경기도 재직 당시 근무하던 직원의 일로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하다. 문제가 드러날 경우 규정에 따라 책임지겠다. 지사로서 직원의 부당행위는 없는지 꼼꼼히 살피지 못했고, 저의 배우자도 문제가 될 수 있는 일들을 미리 감지하고 사전에 차단하지 못했다”고 사과했다.

관련 논란을 김혜경 씨의 문제가 아닌 ‘경기도 재직 당시 근무하던 직원의 일’이라고 규정하고, 이 후보와 김 씨의 잘못과 사과의 범위를 문제가 될 수 있는 일들을 사전에 방지하지 못한 점으로 한정했다.

▲ 2월 3일 오후 국민의힘 법률지원단(단장 유상범 의원, 부단장 이두아 전 의원)은 이재명 후보와 김혜경씨, 배모씨, 이 후보의 성남시장 시절 수행비서 백모 씨와 경기도청 의무실 의사 등 5인을 직권남용 및 강요죄, 의료법 위반죄, 허위공문서작성 및 행사죄, 국고 등 손실죄, 업무방해죄, 증거인멸죄 등 혐의로 대검찰청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법률지원단은 "전 경기도청 비서실 7급 공무원 A씨 제보로 드러난 김혜경씨 '갑질' 사건은 '땅콩 회항' 갑질과 대기업 총수 일가의 운전기사 갑질, 프랜차이즈 본사의 가맹점주 갑질, 재외공관·군대·정부·대학에서 발생해 국민을 분노케한 모든 갑질을 다시 떠올리게 하는 '갑질의 종합판'"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 후보와 김혜경씨는 공권력을 빌미로 공무원과 공적 재원을 사적으로 유용한 파렴치한 갑질 사건에 일말의 사과와 반성조차 없이 배모씨 뒤에 숨어 사건을 축소·은폐·전가하려는 비겁한 행태로 국민 분노를 가중시키고 있다. 남편인 이 후보의 권력에 편승한 '특권의식', '권위주의', '예외주의', '선민사상' 등 우리 사회에서 청산돼야 할 모든 적폐적 갑질의 모습"이라고 지적했다.

법률지원단은 이어 "내 자식 아픈 것 챙기기 위해 남의 자식 인격까지 짓밟고, 내 돈 쓰는 것 아까워하면서 국민 세금 우습게 쓰는 권력은 대통령이 아닌 인간으로서의 자질을 먼저 검증받아야 할 것이다. 국민의힘은 이번 고발이 '갑질과의 전쟁'이 될 수 있도록 모든 당력을 집중해나갈 것"이라며 검찰에 신속한 수사를 촉구했다.

▲ 2월 4일 오후 이재명 후보는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우리 동네 공약 언박싱데이' 행사 후 취재진과의 백브리핑에서 배우자 김혜경씨의 의약품 대리처방과 법인카드 사적유용 의혹과 관련해 이틀째 사과했다.

이 후보는 '배우자의 대리 처방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데 추가로 나온 사실관계가 있는지'를 묻는 취재진에게 "공관 관리 업무를 했던 공무원 중 피해를 당한 사례가 있다고 하고 논란이 되고 있어 물의를 일으킨 점에 대해 다시 한번 국민 여러분께 사과드린다. 다 제 불찰"이라고 밝혔다.

이어 "좀 더 세밀하게 살피고 경계했어야 마땅한데 부족했다는 점에 대해 다시 한 번 사과드린다. 관련 수사기관들의 수사와 감사가 이미 개시됐기 때문에 그 결과에 따라 상응하는 책임을 충분히 지겠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향후 이런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조치는 물론이고 엄정하게 관리해나가겠다는 말씀을 드린다. 다시 한 번 사죄의 말씀 드린다"고 재차 사과했다.

▲배소현 씨는 누구인가?
배소현 씨는 이재명 후보의 변호사 사무실에서 경리직원으로 근무했고 이재명 후보가 성남시장에 당선된 2010년 8월부터 성남시장 비서실(7급)에 근무하며 김혜경 씨를 보좌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성남시정을 잘 아는 한 관계자는 중앙일보에 "배씨는 비서실 소속이지만 다른 업무는 하지 않고 사실상 김혜경 씨만 담당했다"고 말했다.

배 씨는 2018년 이재명 후보가 경기도지사에 당선되자 경기도청에 입성했다. 별정직 5급으로 특채되어 총무과에서 외형적으로는 '국회 소통 및 국외 의전' 담당 직책을 맡았다.복수의 경기도청 관계자들은 조선일보에 "배 씨가 총무과 소속으로 돼 있긴 했지만 실제로 본 적은 거의 없었다"고 말했다.

2. 김혜경 리스크 ‘황제 의전, 법인카드 유용’ 사건, 대선 게임체인저 될 가능성 높아

여론조사 전문가, 정치학자, 정치평론가, 정치권 인사 상당수는 김혜경 리스크로 비화된 ‘황제 의전, 법인카드 유용’ 사건이 이번 대선의 게임체인저가 될 정도로 이재명 후보의 지지율에 치명타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첫째는 3월 9일 대선일까지 30여일 남은 상황에서 타격을 입으면 회복할 시간적 여유가 없고 이 사건의 휘발성이 가라앉거나 잊혀지기에는 너무 짧은 기간이라는 물리적 측면이 있다.

둘째는 김혜경 씨에 대한 황제 의전, 호가호위한 배소현 당시 사무관의 당시 7급 공무원 A씨에 대한 갑질, 법인카드 유용이라는 범법 행위 등 사건의 내용이 국민감정을 자극하고 특히 젊은 세대들을 분노케 하기에 충분하며, 이재명 후보와 배우자 김혜경 씨의 위선적인 면모를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3. 윤석열 후보, 2월 4일 발표 여론조사(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 리서치뷰)에서 이재명 후보에 지지율 앞서...김혜경 리스크 반영돼

윤석열 대선후보가 이재명 대선후보에 우위를 보인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4일 잇따라 2건이 나왔다.이번 두 조사는 김혜경 씨 ‘황제 의전, 법인카드 유용’ 사건이 지난 1월 28일 첫 보도된 이후 의혹이 계속 증폭되고 있는 와중에 조사한 결과라는 점에서 주목된다.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헤럴드경제 의뢰로 지난 2월 2~3일 전국 만 18세 이상 1천명을 대상으로 가상 다자대결을 조사(오차범위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한 결과를 4일 발표했다.

윤석열 후보는 45.7%, 이재명 후보는 40%로 윤 후보가 오차범위 내 격차인 5.7%포인트로 앞섰다. 이어 안철수 후보 6.9%, 심상정 후보 2.7%였다.윤 후보는 지난해 12월 27~28일 실시한 KSOI의 직전 조사보다 7.9%포인트 상승한 반면 이 후보는 2.9%포인트 하락했다.

20대에서 윤 후보는 53.7%, 이 후보는 22%를 기록했으며, 40대에서 이 후보는 58.6%, 윤 후보는 30.3%로 나타났다.

KSOI는 윤 후보의 지지율이 오르고 이 후보는 떨어지는 추세와 관련, 이 후보의 부인 김혜경 씨를 둘러싼 '과잉 의전' 논란이 지난달 28일부터 불거지며 민심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는 분석을 내놓았다.

한편 야권 후보 단일화와 관련된 후보별 경쟁력을 물어본 조사결과는 윤 후보 47.4%를, 안 후보 30.3%로 윤 후보가 오차범위 밖 격차로 우세했다.

차기 대선 성격과 관련해서는 "현 정부의 국정 운영 심판을 위해 야당 후보에게 투표하겠다"는 '정권 교체론'이 50%, "안정적 국정 운영과 연속성을 위해 여당 후보에게 투표하겠다"는 '국정 안정론'은 40.1%을 기록했다.

이번 KSOI 조사는 무선 자동응답조사(ARS) 100%로 진행됐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리서치뷰가 UPI뉴스 의뢰로 지난 2월 1∼3일 전국 만 18세 이상 1천명을 대상으로 가상 다자대결을 조사(오차범위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한 결과를 4일 발표했다.

윤석열 후보 46%, 이재명 후보 38%로 두 후보의 격차는 오차범위 밖인 8%포인트였다. 윤 후보의 지지율은 전주보다 1%포인트 상승했고, 이 후보는 1%포인트 하락하여 격차가 오차범위 밖으로 바뀌었다. 격차가 2주전 7%p→1주전 6%p→이번주 8%p로 오차범위 안팎을 들락거리는 양상이다. 

안의용 리서치뷰 연구원은 "46% 지지율은 윤 후보가 11·5 경선 승리 직후 실시된 리서치뷰 조사(지난해 11월 6, 7일)에서 47%를 찍은 후 가장 높은 수치"라고 말했다.

안철수 후보는 전주보다 1%포인트 하락한 8%, 심상정 후보는 1%포인트 하락한 3%였다.안 후보는 4주 전 조사(지난달 1주차)때 13%를 찍은 뒤 줄곧 내림세(12%→10%→9%→8%)였다. 두자릿수가 무너져 한자릿수가 고착되는 흐름을 보였다.

윤 후보는 20대(18~29세)에서 51%를 얻어 이 후보(23%)를 두배 이상 앞섰다.

20대의 윤 후보 지지율은 전주 대비 10%p 상승해 20대 결집이 강화하는 모양새다. '이대남(20대 남성)'에선 윤 후보가 64%를 기록해 이 후보(26%)를 압도했다. 윤 후보의 이대남 지지도가 8%p 상승했다. 

그 결과 전주 대비 20대 격차가 커졌다. 지난주엔 20대에서 윤 후보 41%, 이 후보 22%였고 이대남에선 윤 후보 56%, 이 후보 22%였다.

'이대녀(20대 여성)'에서도 윤 후보(36%)가 이 후보(21%)에게 우위를 보였다. 전주 조사에서 윤 후보(24%), 이 후보(21%)가 박빙이었는데 격차가 15%p로 크게 벌어졌다. 윤 후보가 20대에서 약진하면서 이 후보 추격을 따돌렸다.

60대, 70대 이상에서도 윤 후보(58%, 59%)가 이 후보(36%, 32%)를 크게 앞섰다.    

이 후보가 핵심 지지층인 40대에서 42%에 그친 것이 주목된다. 전주 59%에서 무려 17%p가 하락했다. 반면 윤 후보는 28%에서 38%로 10%p 상승했다. 그 결과 두 후보의 격차가 전주 두배에서 오차범위 내인 4%p로 좁혀졌다.  

안의용 연구원은 "이 후보 부인 김혜경씨의 '과잉 의전' 논란과 법인카드 사적 유용 의혹이 터지면서 '배우자 리스크'가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그는 "진보층은 지지하는 후보의 도덕성 악재에 보수층보다 민감하게 반응한다. 더욱이 이 후보가 그간 '1원 한장도 안받았다'며 청렴성을 자부해왔는데, 배우자가 의심받고 있으니 가증스럽고 위선적으로 비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다만 "40대 표심 경향이 일시적인지, 지속적인지는 추이를 좀 더 지켜보고 판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후보는 30대에서 45%를 받아 윤 후보(34%)를 11%p 앞섰다. 전주엔 윤 후보(46%)가 이 후보(33%)를 10%p 이상 앞섰다. 설 연휴 기간 전세가 역전된 것이다.

안의용 연구원은 "30대는 40대와 함께 여권의 핵심 지지층이었다. 30대의 이 후보 지지율 상승은 선거 임박에 따른 진보 결집으로 봐야한다"고 말했다. 30대 남성과 여성에서 이 후보가 45%, 45%를 기록해 윤 후보(34%, 34%)에게 오차범위 밖 격차로 앞섰다.

50대에서는 이 후보(45%), 윤 후보(42%)가 오차범위 안에서 접전을 벌였다.  

지역별로는 윤 후보는 대구·경북(54%), 부산·울산·경남(54%) 등에서, 이 후보는 광주·전남북(55%)에서 크게 앞섰다.

윤 후보는 TK에서 9%, 이 후보는 호남에서 13%p가 떨어졌다. 둘 다 텃밭에서 저조한 성적을 보였다. 반면 윤, 이 후보는 각각 적진인 호남과 TK에서 31%, 32%를 기록했다.   

이 후보는 경기·인천에서 38%에 그쳐 윤 후보(47%)에게 뒤졌다. 전주와 거의 비슷했다.

서울에서는 윤 후보(43%)가 이 후보(35%)를 오차범위 밖에서 앞섰다. 전주엔 각각 42%, 38%로 오차범위 내 초접전이었다.

대전·세종·충남북에서도 윤 후보(46%)가 이 후보(37%)에게 오차범위 밖 우세했다. 이 지역도 전주엔 43%, 41%로 오차범위 내 초접전이었다.

이번 대선에서 '절대 찍고 싶지 않은 후보'를 물은 결과 이 후보는 50%, 윤 후보는 42%, 심· 안 후보는 2% 동률을 기록했다.

지난달 1주차 조사와 비교해 이 후보는 5%p 상승했고 윤 후보는 5%p 하락했다. 이 후보 지지불가 응답이 늘어난 건 '김혜경 리스크'와 관련돼 있다고 보여진다.지역별로 보면 특히 호남에서 이 후보에 대한 비호감이 19%에서 35%로 16%p 급등하였다. 윤 후보는 75%에서 54%로 21%p 급락했다.

안 연구원은 "호남에서 이 후보 지지율이 13%p 떨어진 것과 맞물려 텃밭 민심이 매우 심상치 않은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중도층에서는 이 후보가 46%, 윤 후보 40%로 격차가 크지 않았다.

이번 조사는 무선 85%, 유선 15% 임의 전화 걸기(RDD)를 통한 ARS 자동응답 방식으로 진행됐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