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교육청, 시험 답안 유출 등 사학비리 편파조사 의혹 ‘파문’
대구시교육청, 시험 답안 유출 등 사학비리 편파조사 의혹 ‘파문’
  • 조만현 기자 see3267@hanmail.net
  • 승인 2022.04.08 1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익제보자 단독 인터뷰] “추악한 실체 끝까지 밝히겠다”
교사들, 교육청 감사 믿을 수 없다며 감사원에 집단 진정
대구시교육청 전경 (사진=대구교육청)
대구시교육청 전경 (사진=대구교육청)

[대구=조만현 기자] 대구의 모 공업고등학교 사학비리 의혹이 지역교육계를 발칵 뒤집어 놓고 있다. 교사에 의한 학교폭력, 시험 답안 유출, 성적 조작 등 믿기 힘든 일들이 이 학교에서 수년째 자행되고 있다고 한다.

보다 못한 지역의 모 언론이 기획 보도로 이런 문제를 지적하고 나섰지만, 논란은 사그라지지 않고 있다. 최근에는 교육청이 편파적인 감사를 진행하고 있다는 폭로까지 나오면서 지역 민심도 들끓었다.

지역의 한 NGO 대표는 문제의 사학과 교육청 간의 결탁 의혹을 제기하고 나섰고, 공익제보자들은 교육청을 믿을 수 없다며 감사원에 집단진정서를 넣는 등 파문이 커지고 있다. 수면 아래 잠자던 사학비리 등을 세상 밖으로 끄집어낸 공익제보자들을 경인매일이 단독으로 만났다.

다음은 제보자들과의 일문일답.

Q.학교폭력이 심각한 걸로 알려졌다. 실상은 어떤가?

A.정확한 수치를 알 수 없으나 한 지역지의 보도에 따르면 사흘에 한 번꼴로 학교폭력이 일어났다고 한다. 문제는 학생들 간의 폭력보다 교사들의 상습학대로 인한 폭력의 대물림 현상이 심각하다는 것이다.

실제 교내 모 지도교사는 2017년 4~6월 내내 시험점수가 낮거나 과제를 제대로 수행하지 못한다는 이유로 플라스틱 막대기로 학생의 발바닥을 체벌했는데, 그 수위가 폭행에 가까웠다.

지난 2019년 3~4월에도 학생의 발바닥을 체벌했는데, 각목, 망치 자루, 드럼 채 등이 폭행의 도구로 사용됐다. 같은 해 5월에는 학생에게 욕설을 퍼붓고 빗자루로 머리를 때려 학부모가 교육청에 민원을 제기하기도 했다.

이런 문제가 빈번하자 당시 학내에서 설문 조사를 했고 문제의 교사로부터 욕설과 폭행을 당한 학생이 상당수에 달했지만 학교 측에서는 ‘주의 촉구’라는 경징계만 하고 덮었다. 이밖에도 수명에 이르는 교사들의 폭행 사건이 문제가 됐지만, 제대로 된 진상규명조차 이뤄지지 않고 있다.

Q.시험 답안 유출과 성적 조작 등의 비리 의혹을 제기했는데, 근거는?

A.2019년 1학기 기말고사 당시 모 교사는 시험 직전 답을 알려줬다. 특히, 서술형 문제의 답은 아예 칠판에 적어 줬는데 노트와 모범답안이 한 글자도 틀리지 않고 100% 일치했다. 이런 행위는 가장 최근인 2021년 기말고사까지도 계속됐다.

한 학기 내내 수업에 거의 들어오지 않았고 들어오는 날에는 넷플릭스나 동영상을 틀어주고 본인은 핸드폰을 만지거나 잠을 자다가 시험 직전이 되면 문제를 미리 공개했다.

또 다른 교사들은 시험 범위가 모두 정리된 한장짜리 프린트물을 제공하는가 하면 몇몇 학생에게 정답을 공개하고 나머지 학생들에게 정답을 전달하도록 지시하기도 했다.

시험 답안 유출이 공공연한 사실로 퍼지면서 한 학생은 “(다른 선생님은 알려 주는데) 선생님은 왜 답을 안 알려 주냐”고 항의하는가 하면 또 다른 학생은 교사와의 카카오톡 대화에서 ‘다른 선생님들도 다 알려 주는데 뭐가 문제냐’고 따져 묻기도 할 만큼 학교 시스템이 완전히 붕괴된 상태다.

성적 조작 사례도 있다. 모 교사는 수행평가에서 이름만 적으면 70점을 준다고 해 실제로 이름만 써서 내는 아이들이 많았는데 같은 답안인데도 수행평가 점수가 각기 달랐다. 이런 사실은 학생들의 녹취록과 사실확인서, 사진 등에서 확인됐다.

Q.시험 답안 유출과 성적 조작은 단순한 문제가 아니다. 숙명여고 사건의 경우 유출자가 징역 3년을 선고받는 등 사안이 심각하다. 만약 이런 일들이 사실이라면 교육청 감사가 아니라 사법당국에 수사를 의뢰해야 하지 않나?

A.교육청이 사태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공정한 감사를 진행한 후 사안에 따라서는 수사 의뢰도 기대했는데 심각할 정도로 편파적인 태도에 당혹스러울 따름이다.

Q.교육청 감사가 편파적이었다고 주장했다.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인가?

A.누구보다 중립적이고 공정해야 할 감사관이 제보자들을 압박하고 있다. 확실한 증거를 가져오라고 해 사실확인서를 가져가면 이런 걸 받으면 학생들에게 교육적으로 문제가 되지 않냐고 되려 면박을 줬다. 또 다른 제보자에게는 “이래 봤자 (처벌) 많이 못 한다”며 사건 자체를 무마시키려는 뉘앙스를 풍기기도 했다.

상습아동학대 제보 교사에게는 신고 의무 위반자 취급을 하면서 “왜 가만히 있다가 이제 와서 신고하느냐?”고 오히려 압박했고, 또 다른 제보 교사가 관련 상황을 설명하려 하자 “본인 것만 말하라”며 사건을 축소하려는 듯한 모습도 보였다.

감사 진행 도중에는 어떻게 정보가 새어 나갔는지 특정 교사에게 “노선을 잘못 탔다.”, “선생님이 제보했다던데….”라는 위협적인 발언도 서슴지 않았다.

감사 방식도 문제다. 학교폭력과 시험 문제 유출에 대한 학생들의 설문 조사를 하면서 이를 담임교사가 감독하게 했다. 이는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긴 것과 같은 상황이다. 대부분 담임이 모든 사건의 직간접적 관련자이기 때문이다.

감사에 대한 정보도 새어 나갔다. 폭력과 시험 답안 유출 등 비리의 주범격인 문제의 교사는 설문 조사 전 교실에 들어가 학생들에게 설문 조작을 유도하는 말을 하기도 했다.

Q.교육청이 학교를 감싸야 할 이유가 있다고 보나?

A.관선 이사와 교장 체제의 학교가 이 정도로 부패한 모습이라면 교육청과 교육감도 그 책임에서 결코 자유로울 수 없다. 3년 전 감사의 목적이나 의도 그리고 결과까지 모조리 의심받을 위기에 봉착할 수 있기 때문일 것이다. 지난 2월 25일자 지역신문도 ‘이 같은 폭로가 다음 달 열린 판결에 영향을 미칠까 봐 노심초사하고 있다.’라고 언급했다.

Q.공익제보에 대한 불이익은 없었나?

A.“노선을 잘못 탔다.”, “선생님이 제보했다던데..”라는 위협적인 발언이 이어지고 있다. 채용에 불이익을 받은 교사도 있다. 2020년 기간제 교사 임용 당시, 일부는 무시험으로 계약을 연장하고 또 다른 일부는 시험을 치르도록 했다.

사유를 알고자 교장실을 찾은 교사들은 면박만 당하고 쫓겨났다. 그중 2명은 시험조차 치르지 못한 채 학교에서 쫓겨나게 됐고, 강력한 항의 끝에 재임용된 3명도 이듬해에 석연치 않은 이유로 모두 학교를 떠났다. 이외에도 아동학대 신고 관련 협박, 조퇴 및 결재 시 불이익, 학생들 앞에서 소리를 지르는 등 다양한 괴롭힘이 있었다.

이에 반해 폭력과 시험 답안 유출 등에 연루된 교사는 2020년부터 관선 이사와 교장의 비호 아래 교감이나 부장 등으로 승진하고, 성과급도 최고등급을 받았다. 상식적으로 이해하기 힘든 일이다. 공익제보 교사들이 불이익을 받는 동안 학교를 망치는 교사들은 온갖 특혜를 누리고 있다.

Q.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A.학생들을 위해 존재해야 할 학교와 교육청은 오로지 자신들의 안위만을 생각하고 있으며 힘없는 기간제 교사들을 방패로 세워 학교를 마음대로 주무르고 있다.

이러한 암흑과도 같은 상황에 한 줄기 빛을 보여 준 일부 언론과 교육청 감사의 부당함을 지적하고 나서준 지역 NGO 대표에게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