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암 칼럼] 역사에 기록될 내용들
[덕암 칼럼] 역사에 기록될 내용들
  • 경인매일 회장 김균식 kyunsik@daum.net
  • 승인 2022.04.12 08:4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인매일 회장 김균식
▲경인매일 회장 김균식

코로나19가 출몰한지 800일이 넘었다. 2020년 2월 3일 한국 땅에 상륙한 코로나19 바이러스는 2022년 4월 10일 현재까지 하루 수십 만명의 확진자로 지금까지 1500만 명이 넘는 누적 확진자 수를 기록했고 1만9,000명이 넘는 사망자가 발생했다.

예방접종에 대한 백신 이상반응은 46만 건을 넘었고 백신 이상 사망으로 추정되는 건수만 2,000건을 넘었다.

방역당국은 인과성을 입증하라지만 의료지식이 없는 유가족들은 하루 아침에 운명을 달리한 가족을 안고 오열한 뿐 속수무책 피눈물을 흘리는 아비규환의 시대에 도래했다.

도합 2만 명이 넘게 생목숨을 잃었지만 장례식장과 화장장만 만원을 이룬 채 정부는 이렇다 할 대안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

온 산을 불태우고 재만 남은 산불이나 다름없는 형국이다. 지금와서 안철수 코로나비상대응특위가 밝힌 내용을 보면 백신접종 여부는 국민이 각자 선택하고 어린이도 부모의 자율선택에 맡겨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백신 부작용 데이터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확진자도 재택치료가 아닌 동네 병원에서 치료받게 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특히 백신 패스는 무용지물이라며 앞으로도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렇다면 지금까지 죽어라 시키는 대로 했던 과정은 어떻게 되는 것일까.

멀쩡한 가게 문 닫고 오는 고객마다 백신접종 여부 확인해도 산불처럼 삽시간에 퍼져나가는 작금의 상황을 뭐라 설명할 것인가.

누구 하나 책임지는 사람은 없다. 한때 K방역의 자화자찬이 극치를 달리던 시절도 있었고 “일상으로 돌아가도 좋다”는 대통령은 발생 초기부터 “수차례 터널의 끝이 보인다.”고 현실과 동떨어진 발언만 이어갔다.

애초에 발화의 원인은 제쳐놓고 온 산에 불이 붙은 뒤에야 소방차와 헬기가 동원된 꼴이다. 물론 불은 불대로 번지고 돈은 돈대로 날리는 격인데 지난 과정을 되짚지 않을 수 없다.

이래서 기록이 중요한 것이다. 코로나19 발병 초기인 2020년 2월 4일 언론보도를 인용하자면 문재인 대통령은 3일 우한폐렴의 진원지인 중국을 향해 “이웃국가로서 할 수 있는 지원과 협력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라며 적극적으로 돕겠다는 의지를 피력했고 이 당시 중국인이 매일 3만 명 가량 우리나라를 찾아 감염위험이 확산하는 상황이었다는 점이다.

이때 중국은 우리의 최대 인적 교류국이면서 최대 교역국이므로 중국의 어려움이 바로 우리의 어려움으로 연결된다고 강조했다.

이때 의료전문가들이 대통령에게 국내로 유입되는 환자를 줄이자고 목소리를 높였지만 반영되지 않았다.

발병초기 미국·호주·몽골·싱가포르·이탈리아 등 20여 국가가 중국인 입국을 전면 금지한 가운데 청와대 게시판에 ‘중국인 입국을 금지하자’는 국민청원이 봇물처럼 쏟아졌지만 이 또한 우이독경이었다.

당시 야당 국회의원들이 즉각 입국금지를 요청했지만 이 또한 주한 중국대사의 오만한 주장에 밀려 별반 도움이 되지 못했다.

야당에서는 굴욕적 외교라며 즉각 반발했다. 의협은 중국발 입국자들의 입국 금지 조치가 필요함을 무려 6차례나 강력히 권고했지만 정부는 의협의 의학적 권고를 무시한 결과 세계 2위의 코로나19 발생국가가 되었다고 밝혔다.

이쯤되면 어디서부터 뭐가, 왜, 잘못되었는지 밝혀내야 한다. ‘가만 있으라’ 해서 생목숨을 잃은 세월호 참사나 문 닫으라, 거리 둬라 해서 시키는 대로 했다가 육체적·경제적·정신적 피해를 입은 것과 뭐가 다를까.

책상에 앉아 머리만 굴리니 현실을 참작하지 못하는 것이고 그나마 발로 뛰는 노력보다 국민들끼리 서로 신고하게 만드는 이간정책으로 과태료 부과에 열을 올리는 정책이 난무했다.

안 그래도 피폐해진 민심은 더욱 흉흉해지고 경제적 파탄은 가정의 붕괴로 이어지며 육체적 질병은 인명피해로 번졌다.

문화·체육·예술은 폐허가 되다시피 했지만 일부 공무원들은 일거리가 없어도 초과근무수당까지 챙기는 알뜰함을 보였다.

국론은 분열되고 선거는 무주공산으로 검증되지 못한 후보들이 난립하는 기현상까지 나타났다.

문재인 정부의 탄생 씨앗이 되었던 세월호 참사는 천문학적 재원을 투입하고 지금도 희생자를 위해 경기도 안산 도심 한가운데 수백기의 납골당을 건립중이다.

며칠 후면 희생당한 학생들의 8주기가 다가온다. 이제 안산은 영원히 엄숙한 추모의 도시로 각인될 것이고 그러한 내용에 대해 절대 다수의 시민들조차 416생명안전공원이라는 미사여구에 가려져 있다.

정권 창출에 동기가 되었다고 한계선을 넘는 정책을 구사하고 코로나19의 확산에 동기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는 점에 대해서는 일언반구도 없다.

누구나 고의성이 없다면 용서나 아량을 기대할 수 있음에도 인정하지 않는 자세는 스스로 무덤을 파는 것이다.

이웃이 무시한다고 홧김에 토치로 불을 지른 것이 서울 절반만한 면적을 태웠다면 방화범은 불을 낸 사실보다 피해 입은 직·간접적 당사자에게 먼저 사과하고 용서를 구해야 한다.

코로나19 초기에 입국금지를 요청하며 뒤늦게 문 열고 모기 잡는 격이라고 방역당국에게 목소리를 높이던 야당의원들은 왜 좀 더 강력하게 막지 못했을까.

그러는 동안 꿀 먹은 벙어리가 되었던 여당의원들도 무조건 청와대를 옹호할 게 아니라 무슨 말이라도 해야 한다.

돌이켜보면 초기에 늑장·부실대응의 주체가 어디였는가. 세월호 선장처럼 ‘가만 있으라’ 지시하고 특정 인물을 영웅으로 떠받들어 국민들의 이목을 모았던 컨트롤타워는 청와대였다.

의료는 의료전문가에게 맡겨야 했다. 국립암센터 기모란 교수와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모든 걸 좌지우지 할 수는 없는 것이었다.

의료계의 보다 폭넓은 의견을 수렴하고 재난지원에 대해서도 공무원과 일선 자영업자들의 공감대가 가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더라면 지금보다 더 현실적인 대안이 나오지 않았을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아이넷 2022-04-13 08:35:00
옳은 말씀입니다.
이 정권은 자신들의 행동들에 대해 책임져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