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세 모녀 비극 "특단 조치 필요" 한 목소리
수원 세 모녀 비극 "특단 조치 필요" 한 목소리
  • 윤성민 기자 yyssm@naver.com
  • 승인 2022.08.23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덕수총리/뉴스핌DB
한덕수총리/뉴스핌DB

[경인매일=윤성민기자] 생활고로 인해 극단적 선택을 한 것으로 추정되는 '수원 세 모녀 사건' 이후 복지사각지대 발굴과 지원체계 전반을 점검하는 한편 보완책을 마련해야 한다는데 의견이 모이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23일 도어스테핑을 통해 "중앙정부에서는 이분들을 잘 찾아서 챙길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고 자치단체와 협력해 이런 일들이 또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대통령으로서 어려운 국민들을 각별히 살피겠다"고 밝혔다.

대통령실은 세 모녀 사건에 대해 "정부의 책임있는 일원으로서 먼저 챙기지 못해 가슴 아프게 생각하고 죄송하다"고 밝혔다.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은 브리핑을 통해 "막다른 길에 내몰린 국민께 정부의 손길이 미치지 못하는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사회보장시스템을 보완하는 방법을 각 부처가 강구 중"이라며 "약자인 척하는 강자를 돌보는 복지가 아니라 소리를 낼 수 없는 약자를 돌보는 게 약자복지"라고 밝혔다.

보건복지부 또한 보완책 마련을 위해 힘을 모으겠다고 밝혔다.

조규홍 복지부 제1차관은 "빅데이터 기반의 위기가구 발굴 시스템을 전반적으로 점검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하는 한편, 모든 국민들이 필요한 서비스를 제때 받을 수 있도록 복지멤버십과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를 활용한 상담 및 홍보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한덕수 총리는 정부세종청사에서 긴급 관계부처 회의를 열고 "복지서비스를 몰라서 받지 못하는 사례가 여전히 많다"면서 "이번 사례를 계기로 복지사각지대 발굴·지원체계를 전면적으로 점검하고 보완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수원시의 한 다세대주택에서 숨진 채 발견된 세 모녀는 암과 난치병 등 건강문제와 함께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한 고된 생활을 이어가고 있던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이들은 거처를 옮긴 후 전입신고를 하지 않아 정부의 복지서비스를 누리지 못하고 있던 상태로, 지난 2014년 벌어진 '송파 세 모녀 사건'이후 여전히 곳곳에 놓인 복지사각지대에 대한 사회적 관심은 여전히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